우리는 언제쯤 서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할까 : 'K-건축문화'의 부흥을 바라며
우리는 언제쯤 서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할까 : 'K-건축문화'의 부흥을 바라며
  • 최창식 대한건축학회장
  • 승인 2023.04.1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공정, 첨단을 목표로 통합, 융합 통해 변화하려는 시도 이어져
건축문화 선진화 통해 'K-건축' 부흥 및 세계시장 진출 노력해야

 

최창식 대한건축학회장.
최창식 대한건축학회장.

우리는 21세기 뉴노멀로 전환되는 상황 속에서,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지향하며 탄소중립을 준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우리 건축계 또한 이러한 시대를 면밀히 준비하고 있는지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참 다사다난한 시간을 지내고 있다. 국가적, 사회적으로도 다사다난하지만, 세계적인 흐름조차 다사다난하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세계경제포럼에서 등장한지도 어느덧 7년이 지났다. 이후 전세계가 겪은 코로나19는 그야말로 일반 사람들의 일상생활까지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언택트와 이를 가능케 한 ICT 기술의 일상화는 우리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모습의 삶을 살지 않게 되었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제는 키오스크가 없는 매장이 낯설고, 배달음식을 수거하는 라이더 전용 데스크나 대기공간도 익숙하다. 영화관은 정적으로 가득하면서, 넷플릭스나 디즈니채널에서만 송출하는 드라마나 영화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한류 콘텐츠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콘텐츠 중 하나가 되었다.

최근 들어서는 기승을 부리던 코로나19에 대한 필수적 조치였던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지난 3월 20일부로 해제됐다. 
카카오를 비롯한 많은 IT기업들도 이제는 전면 출근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카카오 내부에서는 직원들의 노조 가입률이 50%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제 우리는 또 다른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건축계는 어떻게 지내왔을까. 건축계 내부에서도 여러 이슈들이 다루어졌다. 
국토부는 ‘스마트건설 활성화방안’을 발표해 오는 2030년까지 모든 공공공사에 대한 BIM 도입을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2027년까지 설계‧시공기준을 디지털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OSC를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하는 한편, IoT, AI 등을 활용한 안전 향상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설정, 건물의 탄소배출량 전생애주기 관리 및 마을도시단위 에너지 자립률 제고, 신규 건축물의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 기존 건축물의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등 2050년까지 모든 건축물의 ZEB 1등급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법령과 기준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경주와 포항 지진 이후 ‘건축구조기준’에 건축물 내진설계기준(KDS 41 17 00)이 마련됐고, 건설분야의 국가 기준들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국가건설기준코드’ 체계가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41번 1개 코드로만 운영되던 건축분야 건설기준 코드가 42, 43까지 더해 3개 코드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또한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들을 방지하고자 ‘건축물 해체계획서의 작성 및 감리업무 등에 관한 기준’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으며, 지역건축안전센터를 통해 전문가의 기술지원이 가능하도록 법령이 개정됐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공공건축물의 사업계획 사전검토 제도가 마련됐고, ‘제안공모’라는 공모유형이 신설됐다. 설계자의 업무에는 기획업무가 명시됐고, 건설공사 설계 절차와 다르게 건축사의 설계업무는 ‘기획설계-계획설계-중간설계-실시설계’라는 절차로 변경됐다. 
건축사의 대한건축사협회 의무가입도 법제화됐다. 건축사시험제도와 건축학인증 5년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도 지속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은 건축공학과 건축학을 통합해 신입생을 선발하고 2학년 또는 3학년 때 건축공학과 건축학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변경했다. 
그 밖에도 집값 안정을 위해 부동산과 금융제도를 조정하는 변화가 있었으며, 규제 샌드박스를 지향하며 건축분야에서의 각종 규제개선, 심의 및 인허가제도 개선 등의 변화가 있었다.

이렇듯 건축계는 안전, 공정, 첨단을 목표로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왔고, 통합, 융합을 통해 변화에 대한 적응을 모색해나가고 있다.
이제 건축 외부에서 건축계의 변화나 노력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궁금해진다. 이에 필자는 전국 일간지 속에서 지난 1년간 건축, 건설, 공사라는 용어가 다른 개념어들과 어떠한 관계망을 지니고 논의되었는지 알아보았다.

먼저, ‘건설’이라는 용어가 다른 용어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를 살펴보았다. 주변어들 간 밀접한 연계를 보이고 있지는 않으며,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묶이는 그룹(대통령,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특별법)과 ‘근로’를 중심으로 묶이는 그룹(건설근로자,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이 보인다. 이 두 그룹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을 통해 서로 연계된다.

다음으로 ‘건축’이라는 용어가 다른 용어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를 살펴보았다. 
건설보다는 노드가 더 많은데, 건설과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이 보이고, ‘대한건축사협회’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 ‘건축가’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 등이 보인다. 이들은 ‘건축사’를 매개어로 서로 연계되는 모습을 보인다.

‘공사’라는 용어가 다른 용어들과 맺는 관계를 살펴보면, ‘주요건설사’들이 하나의 그룹을 이루고 있고, 국토교통부와 건설산업기본법, 근로자가 하나의 그룹을 이루고 있다. 
법원, 검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감리설계사, 피의자 등이 이루는 커다란 그룹도 보인다.

언론에서 다루어진 건축, 건설, 공사에 관한 논의의 양상은, 건축계 내부에서 다루어진 이슈들이나 기울였던 노력들의 문맥과 비교하면, 등장한 연관어의 종류나 분야, 연관되는 양상들이 다소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어쩌면 내부에서 바라보는 건축계와 외부에서 바라보는 건축계는 서로 다른 곳을 보고 있는 것 같다.

한류 문화의 세계화를 지켜보며, 많은 건축인들은 K-건축도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2007년에 제정된, 건축분야 상위법이라 할 수 있는  ‘건축기본법’은 법의 목적을 ‘건축문화를 진흥함으로써 국민의 건전한 삶의 영위와 복리향상에 이바지함’으로 정하고 있다. 
또한 기본이념을 ‘건축의 공공적 가치 구현’으로 정하고 있다. 아울러 건축물과 공간환경의 ‘품격’과 ‘품질’에 대해서도 정의하고 있다. 
‘품격’은 주변환경과의 관계, 규모, 형태, 구조, 재료, 시공수준 등을 통하여 그 목적과 지역의 정체성을 창출할 수 있는 적절성을 말하고, ‘품질’은 안전, 보건, 기능, 쾌적, 자원절약과 재활용 등의 객관적 성능을 말한다. 
건축의 발전을 위해 그동안 건축계 내부에서 노력을 기울인 주된 방향은 상술한 대로 통합, 융합을 바탕으로 한 안전, 공정, 첨단이었다.

2000년대 초 건축계는 건축문화의 선진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대통령자문 건설기술·건축문화선진화위원회를 시작으로, 건축기본법 제정,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신설, 건축서비스산업진흥법 제정, 건축정책기본계획과 건축서비스산업진흥기본계획의 수립 및 운영, 5년제 건축학인증 제도 도입, 건축공간연구원 설립,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운영, UIA 2017 SEOUL 개최,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건립 추진 등이 주요한 성과이다. 

20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의 건축문화는 선진화되었는지 자문해본다. 건축계 한편에서는 K-건축이 무엇인지, 세계에 내세울만한 역량이나 요소가 무엇인지를 반문한다. 
K-건축은 무엇인가? 한옥과 같은 전통문화유산이 아닌, 현재진행형이자 미래 선도적인 K-건축을 우리는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고, 그 범위를 어떻게 정하여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K-문화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PSY의 강남스타일이나 BTS, 영화 기생충이나 오징어게임, 최근의 더 글로리 등은 안다. 국민의 삶의 환경을 구축하는 건축에 대해 우리 국민은, 혹은 세계는 무엇을 알까.
어쩌면 우리는 지금, 다사다난한 21세기 뉴노멀 시대를 헤쳐나아가기 위해, 서로를 다독이고 격려하며 저마다 가진 특장점들을 종합하고 집중시켜, 세계적 흐름을 주도할 역량이 무엇인지 다시금 재고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정리=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