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계 "건설현장 불법행위, 더는 용납 않겠다"
전문건설업계 "건설현장 불법행위, 더는 용납 않겠다"
  • 황순호
  • 승인 2023.03.0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건설현장 불법행위 고발 증언대회 개최
원희룡 국토부 장관 "공권력 동원해 불법행위 근절할 것"
8일 서울 전문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현장 불법행위 고발을 위한 증언대회'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 윤학수 대한전문건설협회장, 이은재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 등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8일 서울 전문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현장 불법행위 고발을 위한 증언대회'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 윤학수 대한전문건설협회장, 이은재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 등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대한전문건설협회(이하 협회)가 8일 서울 전문건설회관에서 '건설현장 불법행위 고발을 위한 증언대회'를 개최했다.
최근 불법·부당행위로 인해 전국 건설현장에서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속출함에 따라 그 피해가 건설사업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작태를 막기 위함이다.
정부 또한 지난달 2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근절대책'을 발표, 법과 원칙에 따라 불법·부당행위에 엄정히 대응할 것을 선언한 바 있다.
이에 전문건설업계도 정부의 정책기조에 부응하고, 현장 내 만연한 불법·부당행위를 근절하는 데 동참하고자 나섰다.
윤학수 협회장은 "건설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건설노조 및 노동자와의 상생은 반드시 필요하나, 그것이 그들의 불법행위가 용납되는 이유는 될 수 없다"며 "지금까지 정부가 노조의 불법행위를 수수방관하면서 건설사업자들이 노조의 보복이 두려워 굴복하는 사례가 많았으나, 앞으로는 이러한 작태에 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현장 내 불법행위를 근절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증언대회에서는 각 지역의 철근·콘크리트 연합회가 ▷30~40여개 노동조합의 채용강요 사례(대전·세종·충청) ▷타워크레인 월례비 및 OT(Over-Time)비 지급 중단에 따른 고의적 작업지연 및 태업(대구·경북) ▷원도급사가 현장 내 불법·부당행위 책임을 하도급사에 전가(서울·경기·인천) ▷퇴직금을 목적으로 노동계약 종료 후 태업 감행(호남·제주) 등의 사례들을 고발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전문건설인 결의대회를 통해 공정과 상식이 바로 선 건설현장 조성, 5만여 전문건설사업자의 자정의식 함양을 다지는 자리를 가졌다.
한편, 증언대회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직접 참석, 건설현장에서의 불법·부당행위 근절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원희룡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 통신뿐만 아니라 타워크레인, 레미콘 등 국가 면허를 독점하고 있는 분야의 노조가 공적 역할을 다해야 함에도 자릿세 등으로 빨대를 꼽는 등 '약탈집단'으로 변질됐다, 이러한 행위들을 뿌리뽑음으로써 기업은 보다 나은 가격과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하고, 성실히 일하는 노동자에게 좋은 일자리와 처우를 제공해 그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또한 "불법행위로 정당한 공사를 마비시키는 가짜 노동자 및 노조에 대해서는 전수조사를 통해 그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권력을 동원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겠다, 이것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철학이 담긴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앞으로도 건설현장 정상화 TF를 통해 수시로 대통령에게 진행상황을 보고하는 등 현장 정상화에 힘씀으로써 비정상적인 무법지대에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