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국내 최초 BIM 분야 ‘ISO 19650 카이트마크’ 국제인증 획득
한국도로공사, 국내 최초 BIM 분야 ‘ISO 19650 카이트마크’ 국제인증 획득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3.0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인증으로 공사의 건설정보모델링(BIM) 역량 대외적 입증
BIM 활성화와 해외 건설시장 개척에 많은 도움 기대
임성환 BSI코리아 대표(사진 왼쪽)와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장이 인증서를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건설정보모델링(BIM)의 국제표준체계인 ‘ISO 19650’과 관련해 최고인증등급인 ‘카이트마크(Kitemark)’를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고 밝혔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3차원 모델과 건설정보(자재・공정・공사비・제원 등)를 결합해 건설 전 과정의 정보를 통합 생산·관리·활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ISO 19650은 BIM의 계획, 실행과 정보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으로서 영국왕립표준협회(BSI)가 제정해 2018년에 등재됐다.

ISO 19650 인증은 ‘검증 인증(Verification Certification)’과 ‘카이트마크 인증(Kitemark Certification)’ 두 등급으로 구분된다.

◼︎ ISO 19650 인증종류(등급)의 비교
    전 세계에서 약 150개 기관(기업)이 인증 획득. 이 중 70개 기관이 Kitemark 인증.
◇검증 인증(Verification ertification)
▷대상 : ISO 19650에 기초하여 BIM을 활용하는 모든 조직
▷내용 : ISO 19650의 요구사항에 따른 BIM 역량을 문서검토, 인터뷰, 표본조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
▷요구사항에 대한 근거의 존재 유무, 계획화 여부를 판단
◇Kitemark 인증(Kitemark Certification)
▷대상 : BIM 관련한 프로젝트 주관 조직(발주기관 및 도급기관)
▷내용 : ISO 19650의 요구사항 및 조직의 BIM 프로젝트 계획,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통합 인증
▷실행한 프로젝트의 표본조사로 계획의 실제 준수 여부를 확인하며,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과 광범위한 연계성에 중점
▷영국왕립표준협회(BSI)의 인증마크로서 품질 및 안전성을 인증하는 표시

이번 카이트마크 인증은 한국도로공사의 전면 BIM설계, 시공 BIM 도입, BIM 정보의 플랫폼 기반 운용 등의 성과를 인정받은 사례로 건설 전 과정에서의 BIM 계획과 실행, 정보관리체계 활용 역량과 수행실적,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과의 연계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결과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기업을 중심으로 BIM의 실무적 활용에 초점을 맞춘 ‘검증인증’을 취득해 왔다. 

임성환 BSI코리아 대표는 “카이트마크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가 높은 인증표식의 하나”라며, 한국도로공사가 국내 처음으로 BIM ‘카이트마크’를 획득한 것은 BIM 프로젝트의 실행과 건설정보 관리 분야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이 입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 관계자는 “이번 ISO 19650 ‘카이트마크’ 획득을 통해 고속도로 설계와 시공 과정의 BIM 활용과 더불어 디지털 정보를 건설부터 운영 단계까지 연계하는 일관되고 표준화된 체계 구축도 가능하게 됐다”며,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BIM 기술의 수요가 계속 늘고 있는 만큼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민간 기업들과의 해외 건설시장 개척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SOC 등 공공사업을 중심으로 BIM 인증을 요구하고 활용하는 해외 건설사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될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Neom) 신도시 건설도 BIM 역량의 요건으로 표준체계 인증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도 지난해 내놓은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에서 BIM 역량을 갖춘 우리 기업과 공공기관의 ISO 19650 인증 획득을 지원해 해외진출을 장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