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유럽에서 경제협력·ESG 지형 넓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유럽에서 경제협력·ESG 지형 넓히다
  • 황순호
  • 승인 2023.03.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유럽 3개국 순방, 엑스포 유치 교섭 및 파트너십 논의
덴마크 베스타스·CIP, 포르투갈 갈프 등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 위한 협력 구체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2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헨릭 앤더슨 베스타스社 CEO를 만나 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2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헨릭 앤더슨 베스타스社 CEO를 만나 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달 28일부터 3월 5일까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스페인·덴마크·포르투갈 등 유럽 3개국을 방문, 각국 주요 기업인들과 만나 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에너지 전환 등을 중심으로 하는 긴밀한 경제협력과 더불어 기후변화 대응·탄소중립 등 전세계적 과제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특히 최태원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자 부산엑스포 유치위 공동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바, 부산의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것이 이번 방문의 주 목적이다.
최 회장은 현지 시각으로 지난 1일 스페인의 레예스 마로토(Reyes Maroto) 산업통상관광부 장관을 방문해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SK그룹이 스페인 최대의 에너지기업인 렙솔(Repsol)社와 맺은 오랜 신뢰 관계를 통해 체결한 고급윤활유 생산 합작법인 일복(ILBOC, Iberian Lube Base Oil Company)의 사례를 소개하며 양국간 적극적인 상호투자 및 인력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이튿날인 2일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덴마크 베스타스社의 헨릭 앤더슨(Henrik Andersen) CEO와 회동을 가졌다.
최 회장은 회동에서 양사간 해상풍력 분야의 협력 확대를 통해 함께 동남아시아에 진출하는 한편 수전해기술을 통한 그린수소 개발 및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파트너십 강화를 제안했다.
이어 세계 최대의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의 야콥 폴슨(Jakob Poulsen) CEO와도 만나 해상풍력·ESS·수소·SMR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CIP는 지난 2018년 국내 CIP코리아를 설립한 이후 전남 및 울산 지역에서 멀티 기가와트 규모의 고정식·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 SK E&S와 설립한 합작법인 '전남해상풍력'을 통해 신안군 해역에서 900㎿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조만간 99㎿ 규모의 '전남1' 사업에 착공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CIP 측은 해상풍력을 넘어, 이를 통한 안정적인 수소 생산 및 해외 수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는 SK 측의 제안에 전남 신안 해상풍력 단지 및 부유식 해상풍력·그린수소 개발 등의 공동투자 및 개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CIP가 덴마크 정부와 북해 지역에 추진하고 있는 복합 신재생에너지 시설 '인공섬(Artificial Island) 프로젝트'를 소개, 이에 대한 SK 및 대한민국 정부와의 공조를 제안하기도 했다.
3일에는 포르투갈의 에너지 종합기업 갈프(Galp)社의 필리페 시우바(Filipe Silva) CEO와 면담, 배터리·수소·SMR 등 신재생에너지 및 순환경제 전반에서의 협력 기회를 발굴하자고 제안했다.
갈프社는 최근 탈탄소 전환을 추진하면서 이베리아 반도뿐만 아니라 브라질, 모잠비크, 북아프리카 전역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공급망 전반에 걸친 핵심 사업자로 떠오르고 있다.
최 회장과 시우바 CEO는 양사가 유사한 사업 플랫폼 및 포트폴리오 전환 전략을 가지고 있음에 공감하며, 향후 해상풍력·리튬 정제·바이오 연료 개발·EV 충전시설 등 협력 범위를 지속 확대하자고 협의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3개국 방문을 통해 엑스포 유치 지원뿐만 아니라 유럽 주요 국가들과의 구체적인 경제협력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SK그룹은 ESG 경영 실천 등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