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해운대 민자 고속도로 사업추진 본격화
부산 사상~해운대 민자 고속도로 사업추진 본격화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2.2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 컨소시엄 지정… 3월 중 협상

국토부가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 컨소시엄((가칭)사상해운대고속도로㈜)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은 부산 서부의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부의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를 연결하는 총길이 22.8㎞의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이다.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 ; Build Transfer Operate-adjusted)이란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만큼 정부가 보전함으로써 사업의 위험을 낮추는 방식을 말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부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한 바 있으며, 최초로 해당 사업을 제안한 GS건설이 사업을 단독으로 신청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은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가격·기술 등)의 적정성 등을 평가를 실시 GS건설이 사업 추진에 적격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국토부는 오는 3월부터 우선협상대상자 측과 사업의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협상 과정에서는 사업비・운영비 등 제안된 사업계획의 적정성 검증뿐만 아니라 대부분 구간이 대심도 지하도로인 만큼 안전 및 이용자 편의에 중점을 두고 사업계획을 점검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국가간선도로망의 한 축인 부산경남권 순환망이 완성돼 해당 지역의 교통 효율성은 물론 이용객의 편의가 크게 개선되도록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 사업을 계기로 부산시의 동서고가도로 일부가 철거되면서 동서고가도로 주변의 생활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