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이 필요할 때
철도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이 필요할 때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전략본부장
  • 승인 2023.02.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철도, 적극적인 투자로 세계 최상위권 올라서
'데이터' 적극 활용해 철도산업의 디지털전환 이끌어야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전략본부장.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전략본부장.

경부고속철도가 지난 2004년 4월 1일에 개통됐으니, 내년 4월 1일이면 국내에서 고속철도 시대가 개막한 지도 20년이 된다. 
지난 20년간 국내 철도기술과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독자기술로 개발한 동력집중 방식의 KTX-산천이 2010년에 운행을 개시했으며, 그 후속으로 개발된 동력분산 방식의 KTX-이음이 2021년에 운행을 개시했다. 
고속차량의 운행으로 속도향상과 더불어 차량 뿐만 아니라, 궤도, 신호, 전철전력 등 여러 시스템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정부의 철도산업에 대한 투자를 살펴보면, 철도 네트워크는 지난 2009년 3,392km에서 2019년 4,272km로 확대됐다. 철도분야에 대한 정부의 예산 또한 같은 기간 동안 5.0조원에서 8.6조원으로 증가, 도로보다 많은 예산이 철도에 투자되고 있다. 
기 발표된 제 4차 국가철도망 계획(2021~2030년)을 살펴보면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예산은 신규 노선 건설에도 투자가 되고 있지만, 시설과 차량의 안전을 위해서도 많이 투자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철도망은 세계 최고의 열차 운행과 여객밀도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최상위권의 안전도를 보이고 있다. 
그간 철도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증가세로 전환됐다. 특히 작년에는 여러 차량의 탈선으로 국내 철도 네트워크 운영에 경고등이 들어온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에서는 지난 1월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통해 철도사고 근절을 위한 10대 주요 과제를 발표했다. 
대책은 첨단유지보수 체계 구축, 안전문화 정착과 관제 및 시설유지보수의 기능 정상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가 국내 철도산업의 디지털전환을 가속화할 시발점으로 기대하고 있다.    
필자는 지난해 이맘때 ‘한국 철도산업, 디지털 전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때’라는 주제로 기고를 한 적이 있다. 
그 기조는 아직도 유효하며, 더욱 시급하게 진행되어야 할 시점이다. 필자가 언급하는 디지털 전환은 AI나 빅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로, 기존의 철도산업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신사업으로 생태계 확장이 가능한 프로세스이며, 물류를 포함한 철도교통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ChatGPT에게 철도의 디지털전환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AI는 데이터관리, 예방적 유지관리, 실시간 열차모니터링, 자동화된 열차제어, 승객정보시스템,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 사이버 보안 분야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제시했다.
또한 답변의 말미에는 철도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장기적인 노력과 투자는 물론, 철도운영기관, 연구기관, 정부간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I의 답변이지만 많은 부분에 공감이 간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로 지난 20년간 대한민국 철도는 글로벌 상위 수준으로 도약, 우리 철도는 국외 철도 선진국이라 일컫는 국가와의 격차를 많이 좁혀 왔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면서 그 격차가 다시 벌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독일의 경우 AI가 적용된 기술에 대한 규제 및 인증 절차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보면, 민간회사로부터 AI 적용 기술의 승인에 대한 요구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필자는 지금 이 시점에서는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는 '철도 디지털 전환 로드맵'이 먼저 구축돼야 하며, 철도교통의 여러 분야에 대한 디지털 전환 로드맵의 구축으로 단계적인 정책과 기술의 개발 및 후속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의 가장 핵심 요소인 데이터의 확보를 위한 통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자산이다. 공공의 예산이 투자되는 철도에서 철도 건설에서부터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관리하지 않는 것은 자산을 버리는 행위와 같다. 
과거 민간에서 수집된 교통카드 데이터를 정부 차원에서의 수집 및 관리를 위하여 법령을 개정한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안으로 판단된다. 
대한민국 철도는 철도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자 정부-민간-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해 왔다.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대한민국 철도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지금이 바로 그 적기이다. 

 

정리=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