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27일부터 고덕강일3 뉴:홈 예약 접수
SH, 27일부터 고덕강일3 뉴:홈 예약 접수
  • 황순호
  • 승인 2023.02.2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나눔형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90% 공정시점 후분양 및 본청약
전용 59㎡ 500세대 사전예약 접수… 400세대 청년·신혼·생애최초 특공 배정
SH가 27일부터 사전예약 접수를 실시하는 고덕강일3단지 '뉴:홈'의 투시도. 사진=SH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가 오는 27일부터 고덕강일3단지의 사전예약 접수를 실시하겠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번 사전예약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공분양주택 정책브랜드 '뉴:홈' 중 나눔형에 해당하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 공급되며, 본청약은 공정이 약 90% 완료되는 오는 2026년 하반기에 후분양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공공이 토지를 소유하고 건축물 등에 대한 소유권은 수분양자가 취득하는 분양주택 유형으로, 40년간 거주한 뒤 재계약을 통해 최장 80년(40년+4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품질의 주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 자금이 부족한 무주택 시민들도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주거사다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SH의 설명이다.
SH는 본래 수분양자는 월 토지임대료를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보증금 방식을 원할 경우 전환 가능토록 해 임대료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며, 국토부와의 협의를 통해 월 임대료 선납 시 할인을 제공하는 등 수분양자의 편의를 높이고 주거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지는 총 1,305호 규모로 조성되며, 근처에 수도권 지하철 5호선 강일·상일동역과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도로, 강변북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이 위치해 있다.
또한 ▷고품격 설계 ▷고급 자재 ▷주요 공종 직접시공제 등을 적용해 지어지며, 공공주택 분양가에 택지비를 제외한 가격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SH는 단지에 오픈 발코니 등 다양한 입면을 구현하고, 정원형 옥상정원 등 고급화된 조경특화공간을 마련하는 창의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적용하는 한편 지하 선큰(Sunken) 공간을 품은 피트니스센터와 스카이카페, 스카이도서관 등 커뮤니티 공간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100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을 짓고자 일반 콘크리트보다 최대 25% 이상 강화된 고강도 콘크리트를 구조부에 전면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단열 성능을 강화한 시스템 창호, 롱브릭 벽돌 등을 외부 마감자재로 사용하는 한편 친환경 소재뿐만 아니라 ▷포셀린타일 아트월 ▷엔지니어드스톤 등으로 주방 상판과 벽을 마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개선 설계된 자재가 실제 건설공사에 적용되도록 ▷시공사 선정시 사용자재 예정업체 명부 제출 ▷자재 선정시 소비자 만족도 조사 및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철근콘크리트공사 외 2개 공종(공사금액 30% 이상 비율)에 대해 원도급사 직접 시공을 의무화해 안전관리, 품질관리 강화에도 나섰다.
이번 공급 물량은 전용면적 59㎡ 500호로, 전체 공급물량의 80%인 400호를 청년특별공급 등 청년·신혼부부·생애최초 특공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사전예약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서울·경기·인천에 거주 중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입주자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약저축)가입자여야 한다.
접수는 ▷특별공급(2월 27~28일) ▷일반공급 1순위(3월 2~3일) ▷일반공급 2순위(3월 6일) 순으로 진행되며, 접수는 인터넷 접수가 원칙이나 만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 등에 한해 SH 본사에서 현장접수를 진행한다. 당첨자는 3월 23일 발표할 예정이다.
주택의 건물 분양가격은 본청약 시점 추정가격 약 3억 5,500만원이며, 추정 토지 임대료는 월 40만원이다. 실제 가격은 오는 2026년 본청약 시점에서 관련 규정에 따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김헌동 SH 사장은 "앞으로도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건물분양주택(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