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도시 중심부 계획수립 등 행정수도 기반 마련 '총력'
행복청, 도시 중심부 계획수립 등 행정수도 기반 마련 '총력'
  • 황순호
  • 승인 2023.02.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2023년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행복도시 건설계획 변경, 세종동 통합계획 국제공모 등
행복청이 지난해 12월 16일 발표한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자료=행복청
행복청이 지난해 12월 16일 발표한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자료=행복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이 22일 '2023년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이하 추진계획)'을 발표, 행복도시를 실질적 행정수도로 조성하기 위한 도시계획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나섰다.
이번 추진계획은 새롭게 도입된 도시기능을 도시계획에 반영하고 자족기능 유치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동시에 탄소중립 선도에 힘쓰고 지능형기반 조성 및 인근지역과의 상생협력을 이어나감으로써 행복도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거듭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도시 중심부 종합계획 수립

먼저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행복도시 건설계획을 변경하는 한편, 국가기능이 도입될 도시 중심부(세종동, 에스-1생활권)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등 행복도시에 새롭게 도입되는 국가기능이 행복도시 전체 도시계획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며, 도시기능·토지이용·교통 등을 포함하는 건설기본계획과 개발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보완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이 입지할 예정인 세종동(S-1생활권)의 통합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국제설계공모를 추진, 행복도시 중심을 국가주요기능과 주변 공간이 서로 조화롭게 연계되는 상징적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 공동대학(캠퍼스) 조성 '박차'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이 함께 사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행복도시형 대학인 '공동대학(캠퍼스)'을 본격적으로 조성, 세종테크밸리를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수도권 기업 위주 자족기능 유치를 목표로 한다.
또한 공동대학(캠퍼스)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개교할 수 있도록 강의동, 학생회관, 체육관 등 ▷서울대 ▷충남대 ▷충북대 ▷한밭대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임대형 대학의 주요 시설을 준공한다.
이어 향후 조성될 ▷공주대 ▷충남대 ▷고려대 세종캠퍼스 등 분양형 대학(캠퍼스)에 추가 입주할 대학을 선정하는 한편 학생들의 거주를 지원하기 위한 행복기숙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남아있는 7필지의 분양을 마무리해 세종테크밸리를 완성하고,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수도권 기업을 행복도시에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세종테크밸리 시즌2'를 준비하는 한편 입법·행정기능을 연계 지원하기 위한 매체단지 조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 세대를 아우르는 공동체 특화공간 조성

주거 안정화와 실수요자 주거를 위한 주택공급을 실시하고, 0세부터 100세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공동체 특화공간을 조성한다.
최근 주택시장 변동과 2030년까지의 행복도시 주택공급 목표를 감안해 공동주택 약 3,400호를 준공하고 2,500호를 착공하는 한편, 임대주택 현황과 향후 수요를 분석해 행복도시 특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 조성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
또한 학교·공원·공공시설·특화주거가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다솜동(5-2생활권) 공공시설 복합단지의 통합설계 공모를 실시하고, 선형공원을 중심으로 공동주택과 공공시설을 조화롭게 연계 배치하는 한별동(6-2생활권)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 탄소중립 녹색도시 실현 위한 기준 수립

행복도시를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탄소중립 녹색도시로 만들어갈 전반적인 도시 계획과 각 생활권별 기준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정부가 선언한 '2050 탄소중립'보다 10년 앞당긴 '행복도시 2040 탄소중립도시'를 도시계획 목표로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해 행복도시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새로 조성하는 생활권에 에너지자립률을 별도 설정하는 등 생활권별 기준을 도시계획에 적용하고 에너지절감건축 도입을 확산함으로써 계획 수립 단계부터 저탄소·녹색도시 요소가 구체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시민이 주도하는 지능형도시 기반 구축

행복도시 시민들이 주도하는 지능형도시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합강동(5-1생활권) 지능형도시 국가시범도시 사업 실시계획을 승인한다.
또한 행복도시의 지능형기반 구축사업이 세종시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세종시와 협력해 '행복도시-세종시 통합 지능형도시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대중교통 정보 제공 ▷다목적 폐쇄회로 ▷공공와이파이 ▷영상분석 시스템 등 행복도시 6생활권 중심 지능형기반 3단계 1차 사업을 완료하는 한편 ▷지능형 버스정류장 ▷지능형 재활용 ▷지능형 기둥 ▷IoT 기반 지능형 도서관 등 시민참여단이 직접 선정한 생활실험실서비스의 실증사업도 구축한다.
나아가 민간 사업시행자 지정과 사업 실시계획 승인, 민·관·전문가 지능형도시사업협의회 구성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세종 지능형도시 국가시범도시의 성공적인 건설에 주력할 방침이다.

■ 인근 지자체와의 상생협력 추진

행복도시의 성장에 따른 국토 균형발전 효과를 인근지역에 확산시키기 위한 충청권과의 상생협력 노력을 이어간다.
오는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준비와 연계한 추가 시범사업 발굴 등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와의 협력으로 만든 2040년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과 총 17개 제 1·2차 상생협력 선도사업이 충청권 상생발전의 씨앗으로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광역도시계획에 이어 초광역권계획 공동수립에도 행복도시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행복도시법 개정을 추진, 인근 지자체와의 상생협력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정희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올해가 바로 행복도시를 실질적 행정수도로 조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행복청은 앞으로도 필요한 도시계획적 준비를 꼼꼼히 해나가는 동시에, 매력 있는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한 자족기능 유치와 정주환경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