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 대학의 혁신 거점화 위해 '팔 걷어붙여'
정부, 지역 대학의 혁신 거점화 위해 '팔 걷어붙여'
  • 황순호
  • 승인 2023.01.2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교육부-중기부,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공모 발표
27일부터 3월 7일까지 접수… 4월 중 최종 2개소 선정
지난해 6월 정부가 공모한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제3기 대상지로 선정된 창원대의 캠퍼스 혁신파크 추진계획(안)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지난해 6월 정부가 공모한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제3기 대상지로 선정된 창원대의 캠퍼스 혁신파크 추진계획(안)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주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이 대학을 지역 내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고자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공모를 개시한다고 25일 발표했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은 대학 중심의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3개 부처가 대학의 유휴부지를 도시 첨단산업단지로 조성, 산·학·연 혁신허브를 마련함으로써 정부의 산·학·연 협력 강화 및 기업 역량 강화 사업 등과 연계,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까지 3차례에 걸친 공모를 통해 ▷강원대 ▷한남대 ▷한양대 ERICA 캠퍼스(이상 1차) ▷경북대 ▷전남대(이상 2차) ▷전북대 ▷창원대(이상 3차) 등 총 7개 대학을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올해 4차 공모를 실시해 2개 대학을 신규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된 대학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산업단지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비와 기업입주 공간으로 활용될 산학연 혁신허브의 건축비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 신청 대상은 서울 소재 캠퍼스를 제외한 1만㎡ 이상의 사업부지 면적을 확보하고 있는 대학 및 산업대학이며, ▷도시첨단산업단지로의 개발 타당성(35점) ▷대학의 사업추진 역량 및 의지(30점) ▷기업유치 및 기업지원 기관의 참여 가능성(25점) ▷지자체의 행·재정적 사업지원 의지(10점)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지표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또한 보다 원활한 사업 추진 및 성과의 조기 창출을 위해 대학 및 지자체의 추진의지·계획 등에 대한 세부평가항목을 기존보다 강화했으며,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해 수도권·세종 및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균형발전지표상 상위권 4개 시도를 제외한 13개 시도에서 신청한 경우 2점의 가점을 부여한다.
접수는 오는 27일부터 3월 7일까지이며, 접수 기한 내 신청공문(전자문서) 송부와 함께 신청서류 원본을 우편 또는 인편으로 별도 제출해야 한다.
신청 대학들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서면평가 ▷현장실사 ▷종합평가 등을 거쳐 4월 최종 선정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캠퍼스 혁신파크로 선정된 대학들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있으며, 대학을 거점으로 지역 내 산업 생태계 조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