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기업, 국내 최초 주거 건축물 대상 ‘자기치유 콘크리트’ 상용화 성공
유진기업, 국내 최초 주거 건축물 대상 ‘자기치유 콘크리트’ 상용화 성공
  • 김덕수
  • 승인 2022.12.1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 ‘자기치유 친환경 콘크리트 연구센터’와 2년간 공동 연구
자가보수가 가능하고 유지관리 경제성이 높아 관련 시장 확대 전망

 

유진그룹(회장 유경선)의 모회사인 유진기업(대표이사 최종성)이 국내 최초로 주거 건축물 대상으로 한 ‘자기치유 콘크리트’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유진기업 기술연구소(소장 류득현)는 지난 2020년부터 성균관대 ‘자기치유 친환경 콘크리트 연구센터(센터장 이광명 교수)’와 자기치유 콘크리트 생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해 최근 주거 건축물 대상으로 시공에 성공했다.
유진기업은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자사 기술연구소와 성균관대 자기치유 친환경 콘크리트 연구센터, 경북대 최형길 교수 연구팀과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 현장 검증도 완료했다. 
일반적으로 철근 콘크리트는 균열이 발생하면 수분이 침투하여 부식을 유발하고 구조물의 안정성을 저하시킨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콘크리트 관련 학계에서는 자기치유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유·무기계 재료, 박테리아, 마이크로캡슐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연구를 추진해 왔다. 
이번에 유진기업이 상용화에 성공한 자기치유 콘크리트는 팽창재 및 결정촉진제를 활용한 무기질 소재를 활용한 것이다. 기존 콘크리트에 비해 방수 시공절차가 간소하고,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균열 및 누수문제를 별도의 보수, 보강작업 없이 자가보수가 가능하다. 
경제성도 높아 업계에서는 자기치유 레미콘 사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진기업 기술연구소 관계자는 “지난 2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주거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 자기치유 콘크리트 상용화에 결실을 맺게 되었다”며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추후 수처리구조물 등의 토목분야에서도 적용 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