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스틸, 컬러강판社 최초 ‘EPD 인증’ 획득
KG스틸, 컬러강판社 최초 ‘EPD 인증’ 획득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11.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 제품군 환경성적 인증… 글로벌 제품경쟁력 제고

KG스틸은 자사 생산 철강제품에 대한 환경성적표지(EPD)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국내 컬러강판 제조사 중에서 가장 발 빠른 행보다.

지난달 31일 KG스틸은 국내 컬러강판 제조사 최초로 냉연강판・아연도강판・석도강판・컬러강판 등 12개 제품군에 대한 해외 EPD 인증 취득을 완료했다.

EPD는 제품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정보를 소비자에 정확하게 제공해 친환경적 소비를 유도하고자 도입된 제도로, 원료채취·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제품 수명의 모든 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한다.

특히 KG스틸은 스웨덴 민관협력 환경연구소 산하 EPD International로부터 EPD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이는 내년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범운영을 앞두고 선제적인 행보로 주목받는다. 

KG스틸이 국제 인증을 취득한만큼 회사는 향후 예상되는 해외 고객사의 탄소배출량 제출 요구에 실시간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G스틸은 탄소배출량 산출을 위해 당진·인천공장에 전과정평가(LCA) 체계 구축을 마친 상태다. LCA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경우 제품 제조사의 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탄소발자국 측정 및 감소방안 수립이 용이하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