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기계설비 담당자 간담회’ 개최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기계설비 담당자 간담회’ 개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10.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설비법 관련 국내 최초 교육, 400여명 참석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기계설비 담당자 간담회가 지난 13일 세종종합청사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와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기계설비신문이 후원한 이날 간담회는 기계설비법 관련 국내 최초의 교육 및 간담회 프로그램으로 400여명이 참석, 기계설비법 업무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 우정훈 과장은 “정부는 현장의 전문가인 기계설비 담당자들의  의견 수렴 및 소통을 통해 기계설비 관련 제도가 잘 운영되고,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며,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제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정달홍 회장은 축사에서 “기계설비산업 종사자 뿐만 아니라 기계설비 담당자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계기가 된 기계설비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착공 전 검사와 사용 전 확인은 물론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업 신설 등으로 기계설비 담당자들의 업무와 역할이 늘었다”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국민의 생활과 에너지 절감 및 기계설비산업 발전에 동참한다는 사명감으로 성실히 수행하여 기계설비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기계설비법령 및 제도 및 절차 ▷기계설비 기술기준 및 유지관리기준 등 기계설비법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행청 처리 과정에서 혼동되는  부분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가며 명확히 설명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 국토부가 추진 중인 기계설비산업 정보체계 구축에 대한 추진 현황과 시스템 구축 내용도 설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기계설비산업 정보체계를 구축한 후 내년 3월 시범 운영, 4월 말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기계설비산업 정보체계 시스템이 완성되면 기계설비 착공전 확인과 사용전 검사 등 기계설비와 관련 일체의 행정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함으로써 행정 효율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