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등 494억원 규모 4개사업 설계 발주
남부내륙철도 등 494억원 규모 4개사업 설계 발주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9.2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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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철도사업 추진, 지역 균형발전 등 철도 공공성 강화 기대
향후 총사업비 8조790억원, 민간 일자리 창출 경제활성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남부내륙철도(1, 9공구), 대구산업선(3공구), 천안~청주공항(1공구), 석문산단 인입철도(1, 2공구) 등 총 4개 사업 6개 공구에 대한 설계 용역을 발주했다고 26일  밝혔다.

용역 발주금액은 총 494억원이며 4개 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지역균형 발전과 철도 물류산업 활성화 등 철도의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고, 향후 총사업비 8조790억원이 연차별로 투입되면 민간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발주 금액이 가장 큰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설계 용역은 오는 12월에 착수해 2024년 6월 완료 예정이며, 같은해 하반기에 김천에서 거제까지 177.9㎞ 구간에 대한 본격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2027년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과 경상권 내륙 및 남해안이 고속철도로 연결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고 서부영남 지역의 산업, 관광 등 경제 발전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설계 용역은 오는 12월 착수해 2024년 12월 완료 예정이며, 2025년 상반기 본 공사에 착수한다.

총사업비 1조5,511억원이 투입돼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36.4㎞의 단선 노선과 8개 정거장이 신설되며, 2027년 사업이 완료되면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 2호선 연계운행으로 지역주민 교통편의 개선과 대구국가산단 등 인근 산업단지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문산단인입철도 건설사업 설계 용역은 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를 오는 12월과 2024년 상반기 각각 착수해 2025년 말까지 완료하고 2026년에 본 공사에 돌입한다.

서해선 합덕역과 석문산단을 잇는 노선이 2027년 완료되면 송산산업단지와 석문산업단지, 대산항과 연계한 철도물류 수송체계가 확보돼 산업단지 물류비용 절감 등 철도물류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의 설계 용역은 오는 12월에 착수해 2024년 12월까지 진행된다. 설계가 끝나면 2025년 상반기 공사에 착수해 2029년에 사업을 완공할 예정이다.

천안과 오송, 북청주, 청주공항을 전철로 연결하는 노선이 완성되면 경기 남부 및 충청 지역의 청주공항 이용 편의가 향상돼 청주공항 활성화와 충청과 중부내륙권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이사장은 “이번 4개 사업 추진으로 철도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하고 철도물류거점을 육성해 지역 교통수요 해소와 지역 혁신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극 활용해 안전하고 고품질의 철도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업별 설계 발주 현황
◇남부내륙철도 제1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114억원 18개월
◇남부내륙철도 제9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140억원 18개월
◇대구산업선 제3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78억원 24개월
◇석문산단 인입철도 제1공구 노반 기본설계 용역 63억원 13개월
◇석문산단 인입철도 제2공구 노반 기본설계 용역 51억원 13개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48억원 24개월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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