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산자중기위원, 수소 활용처 모색방안 토론회 가져
與 산자중기위원, 수소 활용처 모색방안 토론회 가져
  • 황순호
  • 승인 2022.09.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처 조속 마련 촉구
2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활용처 모색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정운천 국회의원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운천, 한무경, 구자근, 권명호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IKEP)이 주관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활용처 모색 정책토론회'가 2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로 제시한 '세계 1등 수소산업'을 달성하고 산업, 경제 성과를 창출하고자 국회·정부·민간·학계가 한자리에 모여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이다.
토론회에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참석, 기념사를 통해 "산자부에 수소국이 생겨 든든하면서도 정부의 규제가 자칫 산업 발전을 저해할까 우려된다"며 "정부가 수소 산업 육성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타파하고, 지원을 더욱 늘릴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발제는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의 '청정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수소활용부문 정책 방향성 제언'으로 시작됐다. 조홍종 교수는 발제를 통해 수소경제 초기의 수소시장 양적 성장 촉진 및 안정적 소비처 확보 방안에 있어 대규모 연료전지 육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봉걸 IKEP 원장을 좌장으로 ▷양병내 국민의힘 산업정책 수석전문위원 ▷문상진 두산퓨얼셀 상무 ▷신승규 현대자동차 상무 ▷이창호 가천대 교수 ▷김선기 산자부 수소경제정책관 등이 참석해 각계의 수소 활용처 분야 애로사항 및 정책 건의사항을 공유했다.
양병내 위원은 "윤석열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 의지는 매우 확고하며, 이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 구축 ▷기업가 정신 발휘 ▷한국형 민관 컨트롤 타워 가동 등이 필수"라고 말했다.
문상진 상무는 "국내 수소 수요 중 80% 이상이 발전용 연료전지임에도 CHPS 제도 전환기의 불확실성 때문에 대다수가 중소기업인 협력업체들이 운영난을 겪고 있다"며 "연간 500MW 이상의 입찰 시장을 개설하는 등 산업생태계의 양적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승규 상무는 "현재 수소차는 타 제품 대비 인프라가 부족해 보급에 어려움이 있으며, 중국산 저가 전기버스가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창호 교수는 CHPS 세부기준을 조속히 실행하는 한편, 수소생산 기술경제성 확보를 위한 산업규모 확보, 청정수소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선기 정책관은 "전주기 수소경제 생태계 균형발전 및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한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야말로 정부가 바라는 이상적인 결과"라며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