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LNG 냉열 활용 연료전지사업 공동개발 나선다
한수원, LNG 냉열 활용 연료전지사업 공동개발 나선다
  • 황순호
  • 승인 2022.09.2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려지는 냉열, 식품냉동과 연료전지에 활용
장필호 한수원 신사업본부장(왼쪽 두번째) 및 각 기관 관계자들이 21일 경남 하동군청에서 열린 '하동군 미래식품/에너지 융복합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가 21일 경남 하동군청에서 하동군, 경남QSF㈜, 대우건설㈜, 두산퓨얼셀㈜과 '하동군 미래식품/에너지 융복합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기관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초저온 식품냉동 기술을 보유한 경남QSF㈜의 하동 사업장 내에 19.8MW 규모의 PAFC Type(인산형) 연료전지를 설치, 연간 약 156,000MWh의 전력과 시간당 약 10Gcal의 열을 생산해 향후 전력과 중온수가 필요한 사업장에 공급하기로 협의했다.
한수원은 사업관리, 하동군은 인허가 행정지원, 경남QSF는 개발총괄과 부지제공 및 LNG망 구축, 대우건설은 설계⦁시공⦁자재조달, 두산퓨얼셀은 주설비 공급 및 기술지원을 맡아 추진하고, 앞으로 연료전지와 스마트팜을 연계한 융복합 사업 등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버려지는 액화천연가스의 –162℃ 냉열(冷熱)을 회수해 초저온 식품냉동에 이용한 후 기체화된 천연가스를 연료전지에 사용하는, 식품유통/에너지 복합 사업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신선식품의 초저온 냉동 및 친환경에너지 생산설비인 연료전지발전사업에 활용,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겠다는 것이 한수원 측의 설명이다.
장필호 한수원 신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이 미래 식품유통 사업과 에너지 사업이 결합된 융복합 사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개발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