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파크’ 국제설계공모 실시
‘뮤지엄파크’ 국제설계공모 실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9.0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천억원 규모 미술관・박물관・예술공원 등 최초 ‘복합문화시설’
국내・외 우수 건축가 대상 10월 15일까지 설계응모 등록

인천광역시는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한다.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은 300만 인천 시민 및 지역 예술계의 숙원사업이다.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73번지 일원에 사업비 2,014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4만 1,812㎡ 규모의 미술관, 박물관 및 예술공원 등 전국 최초의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국제설계공모에는 국내·외 건축가 모두 참여할 수 있고, 외국 건축가는 국내 건축사사무소 개설자와 공동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등록은 공모전 홈페이지(https://www.incheon-museumpark.org)를 통해 10월 15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할 수 있고, 작품은 11월 30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심사위원은 국내·외 총 7명으로 구성되며, 기술심사와 작품심사를 거쳐 12월 21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 최종 당선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 설계권이 부여되며, 최종 당선작 외 4개 작품에는 4,0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차등으로 총 1억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특히 이번 공모에서는 인천시에서 구축한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통해 사업부지 인근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건물, 도로, 지형 등을 3차원으로 시각화해 설계자들에게 제공했다. 설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미래의 도시 모습과 잘 어우러지는 설계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경아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국내·외 우수한 건축가의 참여를 통해 인천뮤지엄파크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이 되고 인천을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뮤지엄파크는 국제설계공모 당선자는 내년 1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해 2024년 건축공사에 착수한 후 전시공사 및 개관준비 등을 거쳐 2027년 5월 개관할 예정이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