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북한 인프라 개방 대비해 DB 및 정보 공유
건설연, 북한 인프라 개방 대비해 DB 및 정보 공유
  • 황순호
  • 승인 2022.09.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3,730건의 북한 건설 자료 확보해 '북한인프라자료관' 운영
건설연이 발간하는 '남북건설뉴스'의 2022년 6월호 표지. 사진=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이 북한의 건설 관련 자료를 수집한 '북한인프라자료관'을 구축, 이를 산·학·연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공개한다고 5일 발표했다. 북한의 인프라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도 증진과 더불어 인프라 구축에 남북간 협력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현재 북한의 인프라 건설협력 사업은 UN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를 비롯한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로 전면 중단된 상태이나, 북한의 건설시장은 한 번 개방되기만 한다면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국 및 세계 선진국들의 '블루 오션'이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이에 남북 건설협력 추진 방향을 마련하고, 단계적 비핵화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별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 건설연 측의 설명이다.
건설연은 북한이 경제개방을 실시할 경우, 생활수준 향상에 필요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국가 경제를 발전시키고자 많은 건설공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북한의 건설 관련 자료를 수집해 분석하는 사업을 실시해 왔다.
가령 남한에서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보다 강도가 높은 시멘트를 '고강도 시멘트'라 부르는 반면 북한에서는 이를 '고마르까 세멘트'로 부르고 있으며, 남한에서는 교량 설계시 콘크리트와 철근의 강도를 각각 10~80MPa(메가파스칼), 300~600MPa까지로 잡고 있으나 북한에서는 20~40MPa, 250~300MPa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이후 국내 민간업의 남북 협력사업 추진시 기준 혼동으로 인해 공사 시 위험요소로 작용할 우려가 있으며, 이를 방지하고자 남북한의 건설 용어와 기준을 비교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남북협력 사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건설연 측의 설명이다.
이에 건설연은 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회를 발족,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 연계를 위해 맞춤형 특화기술 개발, 남북한 건설 기준 연계방안, 북한 인프라 정보 공유와 협력 플랫폼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에는 과기부로부터 특수자료 취급기관 인가를 받은 '북한인프라자료관'을 개설했다.
현재 건설연이 보유하고 있는 북한 인프라 관련 자료는 도로, 철도, 건축, 환경, 구조, 상하수도 등의 분야에서 총 3,730건으로, 여기에는 북한의 기술자료뿐만 아니라 건설 법규, 기준, 규격, 교육도서, 정기간행물이 포함돼 있다.
또한 북한의 대표 관영매체인 '로동신문'을 분석한 '남북건설뉴스'를 분기별로 발간, 북한의 건설 관련 정책 동향, 국토 개발 사업 및 지방건설 추진 현황, 건설 재료와 자재의 생산 및 개발 등에 대해 분석하고 있으며, 나아가 북한의 인프라 환경 실태 자료에 대한 아카이브 구축 및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체계적인 북한 인프라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한반도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건설현황 분석 및 남북 건설 기준·용어의 통합 마련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보다 체계적인 기술 자료 확보를 통해 국내 유관 기관, 기업 등에 북한 건설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건설연의 남북건설뉴스는 건설연 홈페이지(www.kict.re.kr) 자료실에 공개하고 있으며, 담당자(kim6069@kict.re.kr)에게 요청하면 개별 이메일 구독도 할 수 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