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베트남 친환경 스마트시티 개발 사업 진출
현대건설, 베트남 친환경 스마트시티 개발 사업 진출
  • 황순호
  • 승인 2022.08.30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하노이 남부 하남성 스마트 신도시 개발 업무협약 체결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와 호이 비텍스코社 회장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29일 베트남 하노이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하남 친환경 스마트 신도시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29일 베트남 하노이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베트남 비텍스코社와 하남성이 추진하는 하남 친환경 스마트 신도시 사업(Ha Nam Eco-Smart Urban Living Tomorrow City)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기업 중 최초 사례다.
체결식에는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박노완 주월 한국 대사와 호이(Hoi) 비텍스코社 회장, 레이 호(Ray Ho) 대표 및 베트남 정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비텍스코 추진 친환경 스마트 사업 공동참여 ▷현대건설의 프리콘 서비스를 포함한 기술 지원으로 부가가치 창출 기여 등에 협력하기로 협의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약 50km 떨어진 곳에 있는 하남성 신도시에 스마트시티 선도 지구를 조성, 스마트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앞서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16년 하노이, 하남, 빈푹 등 9개 성을 하노이 수도권으로 지정, 하노이의 약 3배 규모의 면적을 신도시로 지정해 오는 2030년까지 인구 2,290만명 이상을 수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현대건설은 프로젝트를 통해 R&D센터, 오피스, 상업시설, 스마트 물류센터 등으로 구성된 '하이테크 산업지구(Hi-Tech Zone, 약 663ha)', 주거 및 서비스 인프라가 들어서는 '도심지구(Urban Zone, 약 861ha)' 등 총 면적 1,524ha의 대규모 복합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에는 호치민시에 지상 68층 262m 높이의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를 건립했으며, 그 밖에도 몽정1 석탄발전소, JW 메리어트 하노이 호텔 등의 공사를 수행하는 등 실적을 검증받은 바 있다.
이를 통해 발주처인 비텍스코社와 신뢰 관계를 구축, 파트너사로서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베트남 지사를 확대 운영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다져 왔다는 것이 현대건설 측의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프로젝트의 기본 설계단계부터 참여해 모빌리티, 로봇, 플랫폼 등 그룹과 연계한 스마트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이를 교두보로 삼아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형 도시 공동체 건설 등 K-스마트시티의 해외 진출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는 체결식에서 "비텍스코社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환경과 기술이 공존하는, 사람 중심의 미래 도시 구현에 기여하겠다"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K-스마트인프라의 수출을 확대하고자 팀 코리아 리더로서의 입지를 넓히고, 현대건설의 핵심 전략 사업인 스마트시티 건설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