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2022년 물분야 R&D 대국민 공모
수공, 2022년 물분야 R&D 대국민 공모
  • 황순호
  • 승인 2022.08.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2일까지 미래 물기술 확보와 물문제 해결 위한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과제 모집
3개 분야 최대 28건 과제 선정, 과제별 최대 2억원 지원 예정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대학과 정부출연기관,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수공의 개방형 혁신 R&D는 지난 2019년 시작한 공모사업으로,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 물 기술을 확보하고 다양한 물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연구기관 등의 물관리 기술개발과 정책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는 물 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정과제', 보다 창의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자유과제', 유역별 현안 해결 및 공동체 참여를 위한 '정책과제' 등 3개 분야로 구분된다.
지정과제는 ▷AI를 활용한 도시홍수 예측 및 저감 기술 ▷고용량 데이터 처리, 플랫폼 간 연계·융합 등 플랫폼 최적화 기술 ▷순수/초순수 생산공정 최적 설계 및 조합 기술 ▷수상태양광 디지털 O&M 시스템을 주제로 모집하며, 주제별 각 1건씩 총 4건의 과제를 선정해 건당 최대 2년간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자유과제는 연구부문·학생 아이디어·혁신도전 등 3개 부문 16건의 과제를 모집하며, 공모안내서에 제시된 기술군 또는 주제 내에서 자유롭게 연구를 기획하면 된다.
정책과제는 유역현안·기술정책·시민과학 등 3개 부문 8개의 과제를 모집하며, 유역현안에서는 유역별 현안 해소를, 기술정책에서는 댐·녹조·기술표준 관련 기술 개발을 각각 모집한다.
공모는 오는 9월 22일까지 4주간 지행되며, 우편 또는 수공 시스템(stp.kwater.or.kr)으로 접수할 수 있다. 공모 과제에 대한 선정과 지원금은 각 분야 과제별로 상이하므로 공모 신청 시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공모 안내 및 신청 양식 등 세부사항은 수공 홈페이지(www.kwat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재현 수공 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연구를 지원, 도시홍수 등국가 물문제 해결방안 모색 및 초순수 등 미래 물관리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