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도시건축 자산의 가치 찾아 떠나자
서울시와 도시건축 자산의 가치 찾아 떠나자
  • 황순호
  • 승인 2022.08.2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1월 '도시건축탐험' 운영 발표
서울시 변천사 및 역대 서울시 건축상 수상작 탐방

서울시가 22일부터 '2022 서울 도시건축탐험'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평소에 찾아가보기 어려웠던 도시건축 자산을 탐방하면서 그 가치를 학습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 도시건축탐험은 도시건축에 대한 깊은 이해와 탐구를 기반으로 도시․건축․인프라 등 세 가지 컨셉의 심도 깊은 프로그램으로 기획돼 있으며, 특히 서울 시내 도시건축 분야에서 의미 있는 장소와 건축물을 선별해 '시간성'과 '연결성'에 중점을 두었다.
'도시 탐험'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울 도시공간의 변천사와 시민의 건강한 삶을 담은 녹지공간을 살펴보며, 건축가와 함께 시내를 걸으며 듣는 '동네 사용법' 등 총 4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건축 탐험'은 예술과 브랜드를 접목한 건축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 활력을 제시하는 공공건축, 서울시민 최대의 관심사인 '아파트'를 비롯해 40년간의 '서울시 건축상' 역대 수상작품 탐방 등 총 6회를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건축을 포함한 그 해의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탐험지를 발굴해 참가자에게 시의성 있는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여기에 '도시기반시설 탐험'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도시가 어떻게 작동하고 변해 가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열병합발전소, 물재생센터, 도시철도시설, 빗물터널 등 평소에는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는 시설들을 방문, 도시 인프라에 대해 관심이 많은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도시건축탐험은 건축에 관심이 있는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회차마다 20명을 선정해 실시한다. 프로그램은 9월 처음 시작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박순규 서울시 건축기획과장은 "서울 도시건축탐험은 지난 2천년간 수도 '서울'에 새겨진 도시공간, 건축문화를 서울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민들이 도시․건축 분야에 흥미와 기초 소양을 쌓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서울'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도시건축탐험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도시건축센터 홈페이지(sca.seoul.go.kr) 또는 담당자(02-739-2974)에 문의하면 된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