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철도시설 궤도·건축물 정밀진단·성능평가 본격 시행
철도공단, 철도시설 궤도·건축물 정밀진단·성능평가 본격 시행
  • 김덕수
  • 승인 2022.08.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경부선, 호남선 등 주요 노선 ‘안전·성능’ 등급평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철도시설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해 2022년 하반기 궤도시설 및 건축물에 대한 정밀진단·성능평가를 시행한다.
공단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정성과 내구성, 사용성 기반의 성능 중심으로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9월 중 경부선, 호남선 등 국가철도 주요노선 궤도 시설물 565.5km 및 건축물 27동에 대한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16건(114억원)을 발주할 예정이다.
이번 철도시설의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는 지난 6월 일산선과 충북선 등 전국 11개 노선 궤도 시설물과 건축물에 대한 정밀진단·성능평가 시범(TEST) 용역 13건 발주이후 2차 발주로써, 시범 용역으로 얻은 노하우로 경부선, 호남선, 태백선 등 국가철도 주요노선에 대한 정밀진단·성능평가를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정밀진단·성능평가 용역으로 향후 궤도시설물 및 철도건축물에 대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량투자 우선순위 선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한영 이사장은 “국가철도 주요노선 시설물에 대한 정밀진단· 성능평가를 본격 시행하여, 성능 중심의 체계적인 유지관리 방식으로의 전환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