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공단, 유사사고 예방활동 강화
승강기공단, 유사사고 예방활동 강화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8.1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용 승강기 사고 등 안전스티커 2종 제작 배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하 공단)이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스티커 2종을 제작해 배부하는 등 사고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월 경기도 성남시 모 상가의 고장으로 정지된 자동차용 승강기 내에서 차량의 시동을 끄지 않은 상태로 있던 운전자가 자동차 배기가스인 일산화탄소에 중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공단 사고예방실 이성일실장은 “자동차용 승강기에 진입 후 차량의 시동을 끄지 않으면 배기가스에 의해 안전센서가 동작해 정지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질식사고도 발생될 수 있다”며 “자동차용 승강기 이용 시 반드시 차량의 시동을 끄고 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에스컬레이터는 경사로를 따라 계속 운행되기 때문에 사고발생 시 빨리 정지시키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사고 목격 시 다른 승객에게 에스컬레이터가 정지됨을 큰 소리로 알리고 상하부 승강장 입구에 설치된 비상정지버튼으로 신속히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공단은 이와 관련한 안전스티커 2종을 제작해 전국의 자동차용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현장에 배포하고 홍보하는 등 사고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단 이용표 이사장은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주의 표지도 제작하고 다양한 형태로 홍보를 하고 있으나, 이용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주의가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승강기 이용 시 주변에 부착된 안전수칙을 꼭 확인해 주시고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