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구 아티웰스 대표
이선구 아티웰스 대표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7.1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티웰스
“부동산 세금계산 및 절세 솔루션과 공인중개사 전용 플랫폼 개발”

<br>

우리 집 팔면 어떤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고 발생할 부동산 세금을 줄일 방법은 없을까?

1세대 1주택자라 하더라도 조정대상지역 여부, 주택 보유 및 거주기간 등에 따라 세금 차이가 발생하고, 다주택자는 중과세율 적용 및 종합부동산세가 중과되는 등 주택 수에 따라 세부담이 커진다.

더욱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주택 가격과 매년 달라지는 세법으로 인해 일반인이 양도세, 종부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을 알고 절세전략을 수립하기가 쉽지는 않다.

더욱이 복잡한 계산 방법 때문에 부동산 세금을 직접 계산해보고 정확한 금액을 산출하기는 늘 어려운 일이었다.

부동산 관련 세금은 금액이 크다 보니 잘못된 계산으로 예상보다 큰 손해를 볼 수 있고, 전문가 상담 없이는 세금을 어떻게 줄여야 하는지 절세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세무사를 만나는 것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최근 새 정부 출범 이후 ‘6.21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면서 달라진 부동산 세금에 대한 구체적인 금액과 대처 방안, 절세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 부동산 세금계산 및 절세 최적화 알고리즘을 보유한 ㈜아티웰스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아티웰스는 일반 납세자, 상담 전문가를 대상으로 양도세・종부세・증여세 등 모의 세금계산 서비스와 AI 증여 플랜 추천, 부담부증여 최적 대출금액 자동 계산 등 절세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셀리몬’과 공인중개사 전용 프롭테크 서비스인 ‘마이리얼터’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현재 아티웰스는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에 부동산 세금 계산기와 연금인출 최적화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티웰스 이선구 대표는 “일반인도 쉽게 부동산 세금 고민을 해결하고 최적의 증여·상속 시나리오를 제공해 누구나 자산 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다가 아티웰스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또 “아티웰스는 세금 최적화 알고리즘 특허 두 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세무전문가들로부터 검증받은 기술로 일반 납세자와 공인중개사들을 위한 전문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인터뷰] 아티웰스 이선구 대표

“부동산 세금 쉽게 계산하고, 누구나 절세플랜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 줄 것” 

이선구 아티웰스 대표.
이선구 아티웰스 대표.

- 아티웰스는 어떤 기업인가. 

부동산은 거주라는 필요에 의해 살면서 반드시 마주해야 하는 부분이고, 내 집 마련부터 재산 증식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부동산 세금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고, 절세라고 하면 막연히 어렵다고만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부동산 세금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방법을 찾다가 아티웰스가 만들어졌다. 

아티웰스는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부동산 세금을 쉽게 계산할 수 있고,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절세 플랜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설립됐다.

- 서비스가 출시되자마자 시장에서 인정을 받았는데 과정은 어땠는가.

개발자들을 만나 자동 세금 계산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고민을 거듭한 끝에 창업에 도전하게 됐다.

뛰어난 개발자와 세무사들이 협업하면서 생각보다 빠르게 계산 시스템이 개발됐고 2017년 10월 셀리몬 서비스를 출시했다. 

2018년 3월에 KB국민은행에 세금 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하나은행, 조선비즈, 트러스테이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말부터 공인중개사 전용 플랫폼인 ‘마이리얼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올해 6월에는 4개 투자기관에서 21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 전문가들도 사용하는 셀리몬 세금 계산기 장점은 무엇인가.

세금 계산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정확도와 세법 변경에 따른 업데이트 그리고 절세를 위한 최적화 알고리즘 보유다. 

아티웰스는 5명의 자문 세무사와 정확도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진행했고, 2018년 이후 국민은행 등 금융기관에 세금 계산기를 제공하면서 해당 금융기관 세무전문가로부터 정밀한 검증을 받아왔기 때문에 정확도에 대한 검증은 완료됐다. 

현재 금융기관에 유료로 세금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아티웰스의 셀리몬 외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세법이 자주 변경되기 때문에 다음으로 중요한 게 신속한 업데이트다. 아티웰스는 세금 전문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다. 세법이 변경되면 자문 세무사와 논의 후 즉시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신속하고 정확한 업데이트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신뢰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적화 알고리즘은 아티웰스가 특허를 받은 솔루션이다. 단순히 세금을 계산하는 모의 계산에서 한 단계 발전해 미래 시점별 또는 상황별로 절세할 수 있는 최적화 알고리즘은 모든 자산관리의 필수적인 기능이며 현재는 경쟁자가 없다고 볼 수 있다.

- 아티웰스 어떤 특허를 보유하고 있나.

부동산 세금 최적화 산출 시스템 및 방법・부동산 세금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 세금계산 및 최적화 알고리즘 관련 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아티웰스가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절세를 위한 최적의 값을 찾는 기술이다. 즉, 수많은 경우의 수에서 원하는 최적의 결과 값을 찾아주는 알고리즘이다. 아티웰스의 특허 기술은 상속세 절세를 위한 증여 플랜 추천, 연금 수령 최적화 솔루션 등에 적용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마이리얼터’ 서비스는 무엇인가.

프롭테크 영역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기존에는 매물 중개 등 부동산 후방산업 비중이 컸으나 2018년 이후 개발, 시행 등 전방산업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프롭테크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공인중개사다. 네이버 등 매물중개 플랫폼은 물론 시행・설계・분양시장에서도 공인중개사가 지급하는 매물 광고비 등이 중요한 수익원이다. 

그래서 프롭테크 회사들은 공인중개사를 회원으로 모집하기 위해서 영업을 할 수밖에 없다. 일반인 대상 홍보도 해야 하고 공인중개사 대상 영업도 해야 한다. 

하지만 마이리얼터는 IT기술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인중개사가 영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기능을 개발했다. 

지금까지 공인중개사 프로그램은 매물・고객・CS 등 기능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오래된 방식과 시스템으로 제공하고 있고 독과점 형태로 운영하다 보니 공인중개사 대상으로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없었다. 

하지만 마이리얼터는 통합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공인중개사를 회원으로 가입시키고 매물 또는 임대관리 전문 프롭테크 회사, 금융기관 등 공인중개사를 필요로 하는 전방산업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Master CP 역할을 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보험사와 연계해 중개사를 보험 모집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부동산 중개업과 화재보험 모집인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마이리얼터는 공인중개사와 프롭테크 회사 등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 셀리몬이 있는데 공인중개사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인가.

공인중개사라고 하면 일 년에 계약 두 세건만 해도 먹고 살 만하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그런 공인중개사의 수는 매우 적고 대부분 수익이 일정하지 않다. 

주변만 둘러봐도 공인중개사가 힘들다는 소리가 많이 들려왔었다. 

한 분은 요즘 건물마다 중개사무소가 있는데 없어지면 또 들어오고 없어지면 또 들어오길 반복하고 있다고 하고, 다른 분은 경쟁이 심해져서 광고비도 늘어나고 젊은 고객을 대하는 것도 갈수록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공인중개사에게 필요한 걸 고민하다가 ‘마이리얼터’를 개발하게 됐다. 

마이리얼터는 경쟁력이 중요한 공인중개사가 영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실제로 ‘마이리얼터’를 사용해본 공인중개사 회원분들이 상담이 훨씬 편해졌다고 이야기해주셔서 보람도 느끼고 있다. 회원분들에게 앞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자 늘 노력하고 있다.

-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아티웰스는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대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그간 젊은 개발자들과 밤샘 작업을 하면서까지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제 기본적인 인프라가 완성됨에 따라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투자유치에 성공한 만큼 앞으로는 플랫폼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R&D (연구·개발) 인력 보강과 마케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전문 인력을 보강해 더욱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사실 지금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도 회사 내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개발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개발자들이 행복하게 일하며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싶다.

앞으로 건강보험료 시뮬레이션, 연금 수령 최적화 등 핵심 자산관리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며 절세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로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고자 한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