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립도서관(서대문) 국제설계공모 실시
서울시, 시립도서관(서대문) 국제설계공모 실시
  • 황순호
  • 승인 2022.07.1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6일까지 국제설계공모 추진, 9월 27일 당선작 선정
아날로그 감성 살린 독서공간과 IT기술 기반 미래형 시설 마련 목표

서울시가 서울시립도서관(서대문)(가칭) 건립을 위해 국내·외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시립도서관(서대문)은 중구에 이어 서울시가 두 번째로 건립하는 시립도서관으로, 서대문구 북가좌동 3,486㎡ 부지에 토지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 약 602억원을 투입, 연면적 9,003㎡ 규모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이 사업비 중 300억원을 개인 기부하기도 했다.
서울시민들을 위한 안락하고 넓은 독서공간 및 IT기술을 접목해 편의성을 높인 공간들을 통해 독서 및 커뮤니티 활동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시립도서관(서대문)의 목표이다.
이번 설계공모는 국내·외 건축사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 3인까지 공동으로 응모할 수 있다. 단, 외국 건축사 자격만 있는 자는 국내 건축사와 공동으로 참여해야 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12일부터 오는 8월 26일까지 서울시 설계공모 홈페이지(project.seoul.go.kr)에 참가 신청을 하면 되며, 참가등록 업체들을 대상으로 15일 현장설명회 실시 후 오는 9월 5일과 6일 양일간 설계안을 접수, 기술검토 및 작품심사 2회를 거쳐 9월 27일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위원은 ▷나병준 충남도서관장 ▷박열 광운대 교수 ▷이남규 국민대 교수 ▷조항만 서울대 교수 ▷최문규 연세대 교수 등 총 5명으로, 예비 심사위원으로는 ▷신민재 AnL Studio 건축사사무소 대표 ▷홍지학 충남대 교수가 내정돼 있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더 많은 서울시민들이 '책'이 주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시립도서관 조성사업의 목표"라며 "국내·외 건축가들의 재능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통해 서울시립도서관이 전세계에 주목받는 도서관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