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건설현장 올스톱’ 위기
화물연대 총파업 ‘건설현장 올스톱’ 위기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6.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멘트 전국 전면 출하중단… ‘레미콘’도 비상
철근 등 각종 건자재 유통 차질 빚어져
사진 제공 = 화물연대본부 홈페이지
사진 제공 = 화물연대본부 홈페이지

화물연대가 지난 7일부터 총파업에 나서면서 전국의 건설현장이 올스톱 위기를 맞이하게 됐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 성신 등 전국의 시멘트의 본공장과 분공장 등에서 전면 출하가 중지됐다. 이에 따라 레미콘 공장의 시멘트 재고가 3~4일이면 바닥을 드러내기 때문에 곧 전국의 레미콘 출하도 올스톱 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 확보에 비상이 걸려서 현장수급에 매우 애를 먹고 있는데 대책을 세울 것도 없을뿐더러 아무것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서 “올초 철근, 시멘트, 레미콘 등 건자재 가격이 폭등한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마저 발생으로 적자 공사가 갈수록 쌓여만 가고 있어 고충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철근업체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미리 예고돼 있었기 때문에 대리점 및 유통업체들이 사전에 물량을 확보하고 적재했지만 화물차를 확보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본사에 주문을 하더라도 가급적 출하를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정부는 엄정대응 방침만을 반복 표명하면서 화물노동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총파업을 단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2만5천여 조합원은 7일 0시를 기해 운송을 멈추었고 전국 16개 지역 거점에서 화물연대 조합원 1만5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다. 

국토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하여 운송방해 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운송수단을 투입중이다. 

국토부는 집단운송거부 기간중 ‘국토부 지정 대체수송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및 환불할 방침이다. 또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기간 중 피해차량도 보상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무기한 총파업 돌입에 따른 위기경보 ‘경계(Orange)’ 발령에 따라 비상수송 대책본부장을 행정2부지사로 격상하고 도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일선 시・군이 자가용 유상 운송 허가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가용 화물차 중 최대적재량 8톤 이상의 일반형 화물자동차(카고 트럭)와 견인형 특수자동차(트랙터)를 보유한 차주나 운송업체는 가까운 시·군·구에 신청서를 제출해 허가증을 교부받으면 6월 7일부터 13일까지(7일 단위 재연장) 유상운송(영업행위)을 할 수 있다. 

한편,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시멘트 및 레미콘의 출하가 중단되기 때문에 결국 건설현장은 올스톱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직면하게 됐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