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도 다(多)세권 프리미엄” 인프라가 주거 가치 높여 
“오피스텔도 다(多)세권 프리미엄” 인프라가 주거 가치 높여 
  • 김덕수
  • 승인 2022.05.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텔 실수요자 늘며 교통, 학교, 공원, 편의시설 등 인프라 중요
입지 따라 청약 흥행 좌우, 시세 상승률도 남달라 웃돈형성 

 

생활 인프라에 따라 주거 만족도가 결정되는 가운데, 오피스텔 선택 시에도 다양한 인프라를 갖춘 단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개편되며 실거주 시 편리함을 따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오피스텔에서도 인프라가 단지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중이다. 
최근 오피스텔 수요자들에게는 단순히 교통 편의성을 위한 역세권만으로는 인프라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오피스텔이 대체 주거 상품으로 각광받는 만큼 자녀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학세권, 쾌적한 녹지환경을 갖춘 공세권, 쇼핑 및 문화를 쉽게 누리는 몰세권 등 다양한 요소들이 주거지 선택 시 주요한 요인으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떄문에, 다세권 단지는 실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4월 경기도 고양시 덕은지구에 공급한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오피스텔은 210실 모집에 9,117건이 몰려 평균 43.4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도보권 내에서 한강 및 다수의 공원, 유치원(신설 예정)과 초등학교 등을 이용할 수 있고 단지 내에는 상업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각종 생활 인프라를 고루 누릴 수 있다. 
또한, 같은 달 인천 서구 당하동 검단신도시에 공급한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2차’ 오피스텔은 64실 모집에 3,893건이 접수돼 평균 60.83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인천아라꿈유치원, 해든초 등과 다수의 천, 법원 및 검찰청(예정)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상황이 이렇자 다세권 오피스텔 단지는 시세 상승도 남다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안산시상록구 사동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오피스텔의 전용 54㎡는 올 5월 매매가는 3억 5,800만원으로 지난해 5월(2억 4,500만원)에 비해 1억 1,300만원이 상승해 거래됐다. 단지 인근에는 안산호수공원, 안산갈대습지공원, 시화호 등과 초등학교 및 한양대학교(에리카 캠퍼스), 그 외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위치해 있다. 
또한, 대전시 유성구 장대동에 위치한 ‘넥스투빌’ 오피스텔의 전용 45㎡는 올 4월 매매가는 5억 5,000만원으로 지난해 4월(4억 6,000만원) 대비 9,000만원이 상승해 거래됐다. 
단지 인근에는 대전지하철 1호선 구암역, 유성초 및 유치원, 유성천 및 다수 공원, 그 외 편의시설 등이 다양하게 인접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생활 인프라는 결국 실제 거주 시 편리성을 따지게 하는 입지적인 요소다.”라며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로 위주로 개편되는 만큼, 다양한 인프라에 대한 선호도는 모든 주거 상품에 적용되어 주거만족도를 비롯, 집의 가치 판단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피스텔 시장에서도 다세권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신규 오피스텔 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KR산업(계룡그룹)이 대전시 유성구 죽동 680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주거형 오피스텔 ‘죽동 리슈빌 까사포레’가 오는 26일(목)까지 견본주택(대전시 유성구 봉명동 1017-9번지) 방문을 통해 청약 접수를 받고 있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면 거주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통장이 필요 없다. 
주택소유 여부도 관계가 없어 유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27일(금) 당첨자 발표 및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7층 전용면적 28~84㎡ 오피스텔 160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면적형 별로는 ▲전용 84㎡ 115실 ▲전용 73㎡ 21실 ▲전용 55㎡ 23실 ▲전용 28㎡ 1실로 전실 중소형 중심이다. 단지는 대전을 관통하는 쾌속 교통망이 인접해 있고 유성IC, 유성고속터미널 이용 시 세종시까지 차량으로 약 20분이 소요된다. 
이 외에도 한밭대로, 북유성대로, 구암역 등도 있어 시내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CGV, 월드컵경기장, 유성선병원, 유성구청 등이 위치해 있으며 향후, 인근의 죽동2지구 개발 완료 시에는 생활 인프라가 더욱 풍부해질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죽동초, 대덕국제유치원이 있어 도 통학이 가능하고 충남대학교 대덕캠퍼스, 카이스트 등의 명문 사학도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죽동1지구는 지구 면적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가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지구 내에는 죽동근린공원, 대골근린공원, 서당골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다양한 근린공원이 지구를 감싸고 있어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청라플러스(시행위탁) SGC이테크건설㈜(시공)이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청라동 157-11번지 일대에 주거용 오피스텔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46층 3개동 전용면적 76~211㎡ 총 523실로 이뤄진다. 단지는 2027년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커낼웨이역(가칭) 신설이 단지 바로 앞으로 계획돼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 운동시설 및 산책로 등이 마련돼 있는 3.6㎞의 인공수로인 커낼웨이가 있으며, 커낼웨이를 따라 도보 약 10분 거리에는 약 69만㎡ 규모의 청라호수공원도 위치해 있다. 
반경 약 200m 이내에 롯데마트(청라점), 홈플러스(청라점) 등의 대형유통시설이 있는 것을 비롯해 커낼웨이를 따라 다양한 상업시설들이 위치해 있어 풍부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이 할 수 있다. 
또한 청람초, 청람중, 도담초, 초은중, 초은고 등의 학교시설도 반경 1㎞ 이내에 위치해 있다. 
현대건설은 6월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장안 라보니타'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9층, 전용면적 74㎡ 총 162실 규모다. 인근에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한양대학교병원, 장안동 먹자골목, 홈플러스 동대문점 등의 생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도보권 내에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이 위치해 광화문(CBD), 여의도(YBD)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출퇴근도 편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