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여름철 녹조·수질 관리 '선제 대응' 나선다
환경부, 여름철 녹조·수질 관리 '선제 대응' 나선다
  • 황순호
  • 승인 2022.05.2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여름철 녹조 및 수질관리 대책' 발표
질소·인 등 영양염류 오염원 저감, 친수공간 및 상수원 관리
낙동강 녹조발생 현장. 사진=환경부
낙동강 녹조발생 현장에서 녹조 저감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부산광역시

환경부(장관 한화진)가 지난 25일 '여름철 녹조 및 수질관리 대책'를 시행, 국내 하천의 여름철 녹조 발생을 예방하고 수질 관리에 들어가겠다고 발표했다.
기상청이 올 여름이 예년보다 더울 것으로 예상한 바, 6월부터 녹조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이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대책은 녹조의 주 원인인 질소·인 등 영양염류가 각 하천에 유입되지 않도록 선제 조치하고, 녹조가 발생한 장소에는 녹조 제거 및 확산 방지를 실시함을 골자로 하고 있다.

■ 영양염류 등 오염원 유입 저감

먼저 공공 하·폐수처리장 162개소의 총인 처리를 강화, 총인 방류량 자체를 저감하는 데에 주력하기로 했다.
영양염류가 각 하천에 유입됨에 따라 부영양화가 발생, 이를 통해 녹조류와 남조류가 과다 번식해 녹조 현상이 발생하는 만큼 이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무인항공기, 환경지킴이 등 다양한 감시 수단을 활용해 하천변의 오염원 유입 여부를 감시하는 한편, 6월 21일부터 9월 20일까지 각 지자체와 합동해 오염시설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낙동강 및 대청호 등 녹조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는 지역 특성에 맞는 대책을 추가로 수립, 시행할 예정이다.

■ 녹조 감시체계 구축

또한 전국 29개소 지점에서 운용 중인 조류경보제를 친수활동 지점으로 확대, 녹조 농도 측정 채수 지점을 수변가로 확대하고 경보 발령 기준에도 조류 독소를 포함하는 등 조류 관측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그 밖에도 한강(이천, 팔당호, 광진교, 미사대교, 한강대교 등 5개소), 낙동강(해평, 강정고령, 칠서, 물금·매리, 진양호 등 5개소), 금강(대청호) 등 총 11개소의 녹조 발생량을 예측해 이를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녹조 발생시 대응책 강화

이미 녹조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서는 녹조 확산 방지에 주력한다.
조류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된 지역은 환경부·지자체·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녹조대응 상황반'을 구성, 녹조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물 순환장치, 수면포기기 등의 녹조 제거장비를 운영하는 한편 주변의 오염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녹조가 대량으로 발생한 지역은 인근 주민들의 수도 이용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댐 여유수량을 적기에 방류하고 주변 보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취수구 인구근에 조류 차단막을 설치해 정수장으로의 조류 유입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분말활성탄 등 정수처리를 강화, 조류 독소를 철저히 제거해 국민들의 식수원 보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여름철 각 하천의 녹조 발생을 억제하고, 보다 안전한 식수 공급 및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