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철도건설 박차...15개 사업 올해 2조 1,300억원 투입
수도권 철도건설 박차...15개 사업 올해 2조 1,300억원 투입
  • 김덕수
  • 승인 2022.05.1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분당선(강남~신사) 28일 개통 등 수도권 어디든 30분대 주파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이 수도권 철도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1899년 경인선을 시작으로 올해 진접선 개통까지 이어져온 우리나라 철도 교통의 최고(最古)·최대(最大) 지역인 수도권은 도심과 주요 거점 연결을 위해 현재 15개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 중이며 전체 사업 규모는 약 30조 4,000억원에 달한다.

■ 올해 수도권 철도건설에 약 2조 1,300억 투입
지난 3월 개통한 진접선 복선전철에 이어 이번달 28일에는 신분당선(강남~용산) 강남~신사 구간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인천발KTX 직결사업, 수원발KTX 직결사업,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신안산선 복선전철, GTX-A, 대곡~소사 복선전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경원선 철도복원, 수인선 복선전철, GTX-C 등 총 15개 철도건설 사업에 올해 약 2조 1,300억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해나갈 예정이다. 

■ 신분당선 강남~신사 구간 28일 개통 등 2개 사업 완료
지난 3월 19일 가장 먼저 개통한 진접선 복선전철은 서울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별내와 오남, 진접지구 14.9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 4,000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2015년 착공 후 약 7년 만에 완공되었다.
진접선 개통으로 진접역에서 서울 도심(서울역)까지 52분 만에 이동 가능하게 되어 출퇴근 시간이 버스 대비 최대 1시간 8분 단축되는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서울 도심과 기존 신분당선(강남~광교)의 연계 철도망 구축을 위한 신분당선 강남~용산 노선은 강남∼신사 구간이 오는 28일 우선적으로 개통하며 강남역에서 신논현, 논현을 거쳐 신사역까지 2.5km가 연장된다.
신분당선 강남∼신사 구간이 개통되면 신논현역(9호선), 논현역(7호선), 신사역(3호선)에서 타 지하철 노선과 환승 가능해 수원과 용인, 성남 등 기존 신분당선(강남~광교) 이용자들의 서울 시내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 광역철도 건설로 주요 거점 30분 내 연결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 내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3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재정으로, 신안산선과 GTX-A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과밀교통축의 만성적 도로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경기도 성남시, 용인시, 화성시를 연결하며 올해 본선 터널 전 구간 굴착과 궤도와 시스템 분야 착공을 목표로 공사 진행 중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직결하는 X자형 광역전철망 구축을 위해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44.9km를 복선으로 건설한다. 
송산차량기지 주요 공종이 금년 중 완료되는 등 4월 말 기준 공정율 21%로 정상 추진 중이다. 2024년 개통 시 경부고속철도 광명역과 환승 가능하며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25분소요되어 기존 지하철 대비 1시간 15분 단축된다.
GTX-A 사업(경기 파주~서울 삼성동)은 지난 2019년 GTX-A․B․C노선 중 가장 빨리 착공하였으며, 본선 굴착 등 2024년 준공 목표로 공사가 본격 추진 중이다. 
개통 후 최고 시속 180km로 열차 주행 예정이며 파주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1분 등 기존 이동시간 대비 70~80%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GTX-B(남양주 마석~인천 송도) 노선은 연말까지 시설사업 기본계획고시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추진하며, GTX-C(양주 덕정~수원) 노선은 우선협상대상자와 올해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 중에 있다.

■ 고속 및 일반철도 9개 사업 추진
고속 및 일반철도 사업은 인천발KTX 등 9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사업비 약 5,442억 원을 투입한다. 
인천발KTX 직결사업은 인천과 안산, 화성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며 올해 사업비 620억원이 투입된다.
수원발KTX 직결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까지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325억원이 투입된다. 2개 직결사업 모두 2020년 12월에 착공하여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경원선 동두천~연천 사업은 올해 하반기 전 분야 구조물 공사를 완료하고 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한다. 4월 말 기준 공정 83.0% 진행되었으며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지난해 일부 구간 착공한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은 올해 전 구간 발주 예정이며, 현재 열차 운행 중인 수인선 복선전철과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은 최종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 시행 중이다.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2023년 개통 목표로 진행 중이며, 경원선 철도복원 사업은 통일부 협의 후 추진 예정이다.
손병두 수도권본부장은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도입과 현장점검 등 더욱 안전한 건설현장을 조성하고 오랜 시간 축적한 사업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정된 공정을 체계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한영 이사장은 “교통 혼잡이 심한 수도권은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철도 중심 교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철도로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여 수도권 주민들의 보편적 교통복지를 실현하고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