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한국전력, 암모니아 혼소발전 저장 인프라 구축
남부발전-한국전력, 암모니아 혼소발전 저장 인프라 구축
  • 황순호
  • 승인 2022.04.2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심재원 남부발전 사업본부장과 최현근 한전 전력혁신본부장이 암모니아 혼소발전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주)(사장 이승우, 이하 남부발전)과 한국전력(사장 정승일, 이하 한전)이 지난 20일 대전 전력연구원에서 암모니아 혼소발전 실증을 위한 3만톤 규모의 액화 암모니아 저장 인프라 구축 사업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암모니아 혼소발전이란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를 기존 석탄 보일러에서 연소, 전력을 생산하는 청정 발전기술이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월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을 국고보조 지정사업으로 선정, 공모 절차를 거쳐 남부발전이 사업 시행자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남부발전은 수행기관으로서 암모니아 발전기술 실증에 필요한 대용량 암모니아 저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한전은 주관기관으로써 국고보조금 지원 및 사업관리에 협력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총 400억원으로, 이를 통해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에 필요한 하역부두, 인수설비 및 3만톤 규모의 암모니아 저장설비를 구축함으로써 청정 무탄소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암모니아 20% 혼소 발전 시, 석탄 대체와 정비례해 연간 약 140만톤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감축되며, 암모니아 발전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통해 무탄소 발전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겠다는 것이 남부발전의 목표다.
심재원 남부발전 사업본부장은 “본 암모니아 발전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은 에너지 대전환의 시발점이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라며,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으로 본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암모니아 발전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소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함께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