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혁명 ‘트램(Tram)’ 개발 확산에 전국 부동산 시장 ‘들썩’ 
교통혁명 ‘트램(Tram)’ 개발 확산에 전국 부동산 시장 ‘들썩’ 
  • 김덕수
  • 승인 2022.04.2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친환경 교통망…개선되는 교통 편의성에 부동산 가치 상승세 ‘뚜렷’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서도 트램 개발 ‘활발’…수혜 기대되는 분양단지는?

 

부동산 시장에서 ‘트램(Tram)’이 주목 받고 있다. 새로운 교통망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며 부동산 가치 상승세가 높게 형성되고 있다.
트램은 도로 위에 만든 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노면전차다. 
지하철에 비해 공사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전기로 운행된다는 점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지상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승하차 시간이 단축돼 대중교통의 편의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을 갖춘 트램의 도입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대표적으로 △시흥~안산 스마트허브 트램 △위례선 트램(마천역~복정역) △동탄도시철도(오산~광교, 병점~동탄신도시)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지방에서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부산 오륙도 트램 등의 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 트램 정차역 인근 아파트, 2018년 3월 트램 법안 개정 後 부동산 가치 ‘고공행진’
트램 개발이 추진되는 곳들은 지난 2018년 3월 트램 건설과 운행을 위한 법안이 개정된 이후 부동산 가치가 급격히 올랐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3월 위례선 트램 노선 정차역인 복정역(예정)이 도보권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위례’ 전용 110㎡ 실거래가는 20억5,000만원으로 확인됐다. 
트램 법안이 개정된 2018년 3월 실거래가 8억2,000만원 대비 66.6%가 오른 금액이다. 
같은 기간 이 아파트가 위치한 경기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은 48.3%로 비교적 낮았다. 트램이 부동산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지방에서도 비슷한 모습이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정차할 예정인 유성온천역 인근 ‘도안 호반베르디움 2단지’ 전용 84㎡의 올해 3월 실거래가는 8억6,000만원으로 2018년 3월 4억700만원 대비 111%가 올랐다. 
같은 기간 이 아파트가 자리한 대전시 유성구 봉명동 평균 매매가 상승률이 34.8%에 그친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수치다.

◆ 트램 수혜 기대되는 분양단지 어디?
경기 안산시 시화MTV 일대에서는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생활형숙박시설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가 분양 중이다. 
국토교통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르면 이 단지 인근에는 시흥~안산 스마트허브 트램이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개발이 추진 중이다. 
트램이 개통되면 4호선, 소사원시선 등의 지하철 노선 이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 고시에 따르면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또한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예정)를 통한 차량 이동도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시화호를 바라볼 수 있는 라군뷰 조망권(일부 타입 제외)이 확보돼 있고, 이러한 입지 특성을 살린 오픈형 테라스 설계도 도입된다.(장애인전용객실 제외) 또한 지상 3층에는 인피니티풀과 약 360m 규모의 조깅코스도 조성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842번지(시화MTV C6-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49층, 총 1,191실 규모다. 전용 36~244㎡, 18개 타입 중 15개 타입이 3실 이상의 중대형 위주로 공급될 예정이다.
대전에서는 계룡건설 컨소시엄이 대전 동구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리더스시티 5블록(BL)’을 분양 중이다. 
단지와 인접한 인동 네거리에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신설역이 예정돼 있다. 리더스시티는 계룡건설, 대우건설, 금호건설, 태영건설 등 1군 건설사들이 협약한 컨소시엄으로 전용 81㎡~113㎡ 1,194세대 규모다.
경기 화성시 병점동에서는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1단지’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단지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동탄도시철도(트램)이 지나게 될 병점역 역세권에 위치해, 트램 노선 개통 시 경기 남부권 및 서울 강남 등으로 빠른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단지는 오피스텔 총 90실 규모이며,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천 중구에서는 DL이앤씨가 ‘e편한세상 시티 항동 마리나’ 오피스텔을 5월 중 공급할 예정이다. 주변에는 트램 노선인 부평연안부두선(부평역~연안부두), 제물포연안부두선(제물포역~연안부두)이 지난 1월 국토부에서 승인을 받아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 82㎡ 단일면적이며 오피스텔 총 592실 규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