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청주·세종·공주 건설현장 '올 스톱'
대전·청주·세종·공주 건설현장 '올 스톱'
  • 김덕수
  • 승인 2022.04.0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송연대, 3월 21일부터 “레미콘 운송단가 20% 올려달라” 파업
대전은 3월 21일, 청주·세종·공주는 3월 28일부터 레미콘 운송 거부중 
레미콘 업체 건설사와 가격협상 마무리로 ‘협상 꼬여’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 건설현장의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레미콘 공급을 중단하면서 지역 내 건설공사 현장이 줄줄이 멈춰서고 있다. 
대전권 레미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모인 운송연대가 지난 3월 21일부터 레미콘 공급 중단을 선언하면서 현장내 레미콘 공급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세종·청주·공주 등지에서도 레미콘 운송단가를 인상하라며 3월 28일부터 불법 파업에 가담, 해당 지역의 건설현장 또한 줄줄이 멈춰서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권 레미콘 업체들은 올해 초부터 건설업체에 시멘트 가격의 20% 인상 및 유류비, 골재단가 등의 인상폭을 반영할 것을 요청하면서 여러 차례에 걸쳐 가격협상을 진행, 4월 1일부로 수도권 신단가를 적용해 84% 71,000원으로 인상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또한 청주 및 세종권의 레미콘 가격도 건설업체와 레미콘 업체들과 가격협상을 거쳐 수도권 신단가표를 적용, 4월 1일부로 단가 88% 74,400원/M3(25 – 24- 15)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그런데 건설업체들과 레미콘 업체들 사이에서 레미콘 가격 협상이 끝났음에도 레미콘 운송연대가 이에 불복, 현행 레미콘 운송료를 회당 51,000원 선에서 61,000원 선까지 1만원을 인상하라고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전·세종·청주·공주 지역의 레미콘 업체들이 레미콘 운송료 인상폭을 받아들이지 않자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레미콘 운송을 거부, 지역 내 건설현장들이 마비된 것이다. 현재까지 100~150개의 건설현장이 레미콘을 공급받지 못해 멈춰서고 있다. 
문제는 파업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전국의 모든 건설현장에도 같은 위기가 다가올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시멘트 가격이 20% 급등한 데 이어 4월 1일부로 몰탈 가격도 인상 적용되면서, 시멘트 업체, 레미콘 업체, 건설업체간의 갈등의 골 또한 더욱 깊어지고 있다.
시멘트 업체들은 레미콘 업체들이 계산서만 받아들이고 시멘트 물량만 가져가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시멘트 업체 입장에서는 생산 및 판매가 이어질수록 적자로 이어지고 있어 물량 공급에도 어려움이 생기는 바, 대금을 결제받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며 강경하게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업계는 이로 인해 시멘트 공급 중단까지 거론되는 등, 봄철 성수기를 맞은 건설업계에 원자재 대란이 심화됨에 따라 건설현장의 가동 중단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