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2022년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
한국도로공사, 2022년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
  • 김덕수
  • 승인 2022.03.3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부터 기존의 DTG 방식과 함께 아틀란 트럭 앱을 활용한 선발 병행
‣ 모범 화물운전자의 위험운전 횟수는 전체 화물운전자의 1/5 수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자발적인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 모범 화물운전자’를 선발한다고 밝혔다. 
2016년부터 매년 시행해 온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은 DTG* 운행기록 상 위험운전 횟수가 적은 운전자를 포상하는 제도다.
<* 디지털운행기록계(Digital Tacho Graph)로 과속, 급가속, 급제동 등의 위험운전을 분석하기 위해 속도, 시간, GPS 등의 자동차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장치> 
선발 대상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1톤 초과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이며,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홈페이지(https://hipass.co.kr)로 접속하거나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를 방문해 지원하면 된다.
지원 후에는 9월 30일(목)까지 안전운전을 실천하고 DTG 운행기록(차량 운행일 80일 이상)을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s://etas.kotsa.or.kr)에 업로드 하거나 DTG 점검센터를 방문해 제출해야 한다.  
12월 중으로 DTG 위험운전** 횟수를 점수화해 상위 100명에게 최대 500만원에서 최소 30만원을 지급한다.
< ** 과속, 급가속, 급감속, 급출발, 급진로변경, 급회전 등 11개>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선발된 모범 화물운전자들의 평균 위험운전 횟수는 6.7회로 전체 화물차 운전자(34.1회)에 비해 5분의 1에 불과했으며, 이를 통해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이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 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올해부터 화물차 네비게이션 앱 ‘아틀란 트럭’을 이용하는 모든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을 진행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12월 한 달간 아틀란 트럭 앱을 활용한 선발 방식을 시범 운영한 바 있으며, 운행기록 제출과 같은 별도의 증빙절차가 없어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지원과정이 편리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이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도 많은 화물차 운전자들이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