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 27년 개통목표 국비 1조5천억원 투입
‘대구산업선’ 27년 개통목표 국비 1조5천억원 투입
  • 황순호
  • 승인 2022.03.2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산업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총 36.4㎞, 8개 정거장 신설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 30분대 연결
국토부가 발표한 대구산업선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가 발표한 대구산업선 노선도.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이하 국토부)가 '대구산업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25일 확정·고시했다.
대구산업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1조 4,595억원을 투입해 오는 31일 개통되는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최고속도 1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8개소의 정거장을 건설한다.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대구산업선의 목표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되며, 이를 통해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로 연결돼 KTX 접근성이 크게 개선됨은 물론,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2호선과 환승체계를 구축해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된다는 것이 국토부 측의 설명이다.
한편,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6천억이며, 고용유발효과는 1만9천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단, 화물열차의 경우 대구권 산업단지와 경남권 산업단지 간 철도 화물의 통합 처리 등 효과적인 철도물류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장래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이다.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추진하며,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대구산업선 사업으로 건설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기업 경쟁력 강화로 자립적인 성장발판을 마련하는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성공적인 국가균형발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건설기술 도입 등 기술력 제고로 적기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강화로 근로자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