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원자재 대란 심화… 건설업계 ‘비상’
전쟁으로 원자재 대란 심화… 건설업계 ‘비상’
  • 황순호 기자
  • 승인 2022.03.22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對러 경제 재재로 국제 유가 및 유연탄 가격 폭등 이어져
사태 해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 ‘절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세계 각국의 對러시아 경제 제재로 인해 세계 경제의 판도가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

특히 원유 및 유연탄을 비롯해 건설 자재 가격이 폭등함으로써 국내 건설업계의 공사 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업계 내 불안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 박철한 연구위원이 17일 발표한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내 건설산업에 미칠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유가와 유연탄 가격이 각각 10% 상승할 경우 건축물 건설비용은 각각 0.142~ 0.145%와 0.07~0.077%, 토목 건설비용은 각각 0.144~0.443%, 0.087~ 0.183%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이로 인해 레미콘・아스콘 및 아스팔트, 철근 및 봉강 등 건설공사에 필요한 각종 자재의 가격과 상승과 수급난이 이어지면서, 국내 공사현장 내 자재 수급난이 점차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시멘트 제조에 필요한 유연탄의 75%를 러시아산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유연탄의 수급난으로 인해 국내 레미콘 수급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7일 현재 국내 시멘트 재고량은 약 65만톤으로, 그나마도 장기간 공기에 노출되면서 굳어져 상품성을 상실한 30만톤의 사장 재고를 빼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고량은 35만톤에 불과한 실정이다.

한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남아 있는 유연탄으로는 국내 수요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 지금 같은 사태가 이어진다면 레미콘 부족으로 전국의 건설공사가 다시 중단될 수도 있다”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한편, 박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원자재 가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더불어 수입원의 다각화와 관세 완화로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이와 더불어 2월과 9월에 발표되는 기본형건축비를 기준으로 분양가상한제를 책정하는 현 제도를 보완해 자재 수요가 특정 시점에 쏠리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