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 전격 개시
서울시,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 전격 개시
  • 황순호
  • 승인 2022.03.1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주택 2만호 친환경보일러‧LED 조명 설치… 어린이집, 의료시설 등 그린리모델링
노후 민간건물에 에너지효율개선비 무이자 융자‧보조금, 저소득층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서울시가 지난 1월 발표한 기후변화대응계획의 첫 단계로 저탄소 건물 100만호 확산 사업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저탄소 건물 100만호 확산 사업은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9%를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자 오는 2026년까지 친환경 보일러, 단열창호 교체, 단열보강 등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사업대상 확대, 지원선테 설치, 유관기관 및 기업과 협업해 공공 및 민간건물 총 15만개소를 단장한다.

■ 노후 공공건물 2만 2천개소 저탄소 건물 전환

올해 서울시는 공공주택 및 청사 등 공공건물 약 2만 2천개소에 대해 에너지효율화를 실시할 계획이다.
먼저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의 '에너지성능 개선사업'과 연계, 공공주택 2만호의 노후보일러와 형광등을 친환경 보일러와 LED 조명으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이와 함께 경로당, 어린이집 등 기후위기에 취약한 고령자와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공공시설 98개소의 에너지 효율을 30% 이상 높일 계획이다.
특히 '경로당 제로에너지 전환사업'을 통해 준공 후 15년 이상 지난 구립 경로당에 노후설비 교체 및 친환경 리모델링 등을 실시하며, 영등포구 동심경로당, 성동구 사근제1경로당 등 13개소를 대상으로 착공해 오는 2026년까지 321개소를 목표로 삼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강남구 선우어린이집 등 어린이집 81개소와 서울 동부병원 등 의료시설 4개소에 대해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해 올해 안에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오는 2026년까지 어린이집 628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남산창작센터, 중부‧북부기술교육원, 탄천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 24개소에 대해서도 저탄소 건물 전환 사업을 실시한다. 오는 6월까지 준공 후 20년이 지난 시 소유 건물 1,874개소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이들의 건물에너지효율등급을 1++ 등급까지 끌어올리는 계획을 추진할 방침이다.

■ 노후 민간건물 대상으로 에너지효율개선비 지원책 실시

민간건물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무이자 융자를 올해에도 추진한다.
현재 서울시는 준공 후 10년 이상 된 노후 주택 또는 건물이 단열창호, 단열재 등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공사를 실시할 경우 공사비의 최대 80~100%를 무이자로 융자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8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지원한도는 주택 최대 6천만원, 비주거용 건물 최대 20억원까지로, 이를 통해 유가 상승, 금리 인상 등에 따른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 서울시 측의 설명이다.
또한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이상을 취득한 건물에 대해 인증수수료 전액과 시공자재비 40%를 지원하는 보조금 사업을 병행, 서울시내 건물들의 전체적인 에너지효율 제고를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저소득층 가정 2,406가구와 영등포구 시니어행복발전센터 등 사회복지시설 137개소에 LED 조명 15,661개를 보급, 연간 1억 8,800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단열 향상을 위해 유리창에 덧유리를 설치하고, 방풍재와 내단열 벽지 등 간편시공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30% 이상 끌어올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너지재단과 함께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추진, 올해부터 연간 6,000가구 이상의 취약계층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에너지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단열창호, 친환경보일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가구당 약 220만원, 시설에 약 1,000만원의 공사비를 지원한다.

■ 에너지효율화 사업 전담 지원창구 운영

한편, 서울시는 건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동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건물에너지플러스지원센터(가칭)'를 설치, 오는 29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따.
센터에서는 공공건물 및 민간건물에 대한 에너지진단과 전문가 컨설팅 등을 제공하며, 민간건물 에너지효율화 지원사업에 대한 사업안내 및 신청접수를 지원하는 한편, 그린리모델링창조센터 등 다른 기관에서 진행하는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통합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련 기업들과 협업해서 단열창호, 단열재 등 단열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제품 등을 전시하고,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는 아이템과 셀프 시공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평일 10시~17시 사이에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가 상담은 사전예약을 통해 운영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오는 9월부터 홈페이지를 개설, 각종 온실가스 감축 정책 및 에너지효율화 사업 소개, 지원사업 신청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유관기관 및 기업과 협력 강화

서울시는 3월 중 유관기관 및 리모델링 시공사들과 업무협약을 체결, 이번 사업에 관련 업계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친환경 건물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브랜드를 개발, 국내외의 녹색건축 인증제와 연동한 '서울형 저탄소 건물 인증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각 건물에 저탄소 인증 등급을 부여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서울시민들의 저탄소 건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 참여와 인식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69%를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는 공공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가능하다”라며 “공공건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추진과 더불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확대, 사업 홍보·안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