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원, 올해 전국 1,373km 지반침하 안전점검 실시
국토안전원, 올해 전국 1,373km 지반침하 안전점검 실시
  • 김덕수
  • 승인 2022.03.0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도로 점검 위한 최첨단 장비 새로 투입
국토안전관리원이 새로 개발한 지반탐사 장비.
국토안전관리원이 새로 개발한 지반탐사 장비.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 이하 관리원)은 올해 전국 지자체 관할의 차도(車道)와 보도(步道) 1,373km에 대한 지반침하 안전점검(지반탐사)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탐사했던 1,143km보다 20%가량 늘어난 것이다.

탐사 대상지역은 지하안전정보시스템(JIS)을 통해 지자체들의 신청을 받아 선정했으며, 지반침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집중호우 전·후에는 별도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관리원은 올해 보행자 안전 확보를 강화하기로 하고 협소지역용 지반탐사장비를 새로 개발했다. 이 장비는 기존의 차량용 지반탐사장비(RSV)와 같은 성능으로 설계하여 탐사의 폭과 정밀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다.
 
관리원의 지반탐사에는 협소지역용 지표투과레이더](GPR: Ground Penetrating Radar)와 국내 최고 성능의 차량형 지표투과레이더, 핸디형 지표투과레이더 등이 동원된다.
 
관리원은 기존의 지반탐사가 일반 차도에 치중된 것을 감안하여, 올해는 보도탐사에 대한 지자체들의 관심을 높이고 탐사 대상도 지난해보다 3배 정도 늘이기로 했다.
 
지난해 전국 332개소, 총 1,143km를 탐사하여 결과를 각 지자체에 통보한 관리원은 올해 재해·재난 지역의 지반침하 예방과 사고발생지역의 추가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지반탐사도 확대할 계획이다.
 
김일환 원장은 “올해는 지하안전관리 내실화를 위해 보도 등 협소지역 뿐 아니라 재해·재난 및 사고발생 지역에 대한 긴급지반탐사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