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發 무인보안시스템 입찰서 '담합' 사실 드러나
한전發 무인보안시스템 입찰서 '담합' 사실 드러나
  • 황순호
  • 승인 2022.02.1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명령 및 과징금 4,400만원 부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지난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실시한 무인보안시스템 입찰에서 ㈜브이유텍, ㈜디노시스, ㈜해솔피앤씨, ㈜에이치엠씨 등 4개사의 담합 사실을 적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4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 담합 배경

한전 변전소 무인보안시스템은 구 시스템과 신 시스템 간 호환성 문제와 더불어 수요처가 전국에 산재돼 있어 초기 개발비용과 소요 시간이 드는 등 입찰에 제한 요소가 있었다.
이에 위 4개사가 단독 입찰에 따른 유찰 및 저가 수주를 방지하고자 각 입찰별로 낙찰예정자 및 투찰가격 등을 합의, 실행에 옮긴 사실이 드러났다.

■ 법 위반 내용 및 행위 사실

위 4개사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한전이 발주한 무인보안시스템 입찰에서 전화,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낙찰예정자, 들러리 및 투찰가격 등을 사전에 합의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총 14건의 입찰에 참가, 그 중 13건, 총 계약금액 약 13억원을 낙찰받았다.

■ 조치 내용 및 향후 계획

본 사건은 사전에 낙찰예정자 및 들러리를 정하고 이에 맞춰 투찰가격 등을 합의 및 실행한 사건을, 공정거래법상 입찰담합에 해당한다.
이에 공정위는 舊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19조 제1항 제8호를 적용, 위 4개사에 시정명령과 더불어 과징금 총 4,4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사건은 공정위에서 운영 중인 입찰담합징후분석 시스템을 통해 공공기관 입찰에서 담합 징후를 포착했으며, 공공기관 자체 발주에서 은밀히 진행된 담합을 공정위 직권으로 인지, 적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입찰담합징후분석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공공 조달 분야 입찰 시장을 감시하는 한편, 담합 징후가 확인되는 대로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