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안전보건체계 보강으로 재해․재난 사고 막는다
서울시설공단, 안전보건체계 보강으로 재해․재난 사고 막는다
  • 황순호
  • 승인 2022.02.1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보건․법률․안전 분야 전문가 28명, '노동안전보건위원회' 구성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이하 공단)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안전 체계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시작했다.
노동, 보건, 법률, 안전 4개 분야에 28명의 전문가를 초빙, '서울시설공단 노동안전보건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10일 업무를 개시했으며, 특히 안전 분야에서 건설 안전, 가스, 전기, 소방, 행사 가설무대 및 유기시설 등 여러 부문을 섭렵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모았다.
위원회는 안전보건 확보 의무사항이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해 수시로 감시하며, 사업별 현장점검과 더불어 위험성 평가 등 현장자문, 안전사고 발생시 원인 분석과 개선대책의 수립 등을 수행한다.
지난 9일 위원회 운영 개시 전 열린 회의에서 검사 장비의 보완 및 안전 담당직원의 전문성 강화 등이 제시된 바,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정의된 중대재해의 범위 및 그 처벌 대상이 모호하다는 지적에 따라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행동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현재 공단은 서울시내 주요 인프라 시설을 관리하면서 24개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관리하는 시설물 중 78%가 연식이 20년 이상 지난 노후 시설물임을 감안해 안전 경영의 실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일일 안전브리핑', '위험요인 및 아차사고 신고포상제' 등을 실시 중이다.
공단 관계자는 “시민과 현장 노동자 모두가 안전한 환경을 누리도록 전문가 자문 등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