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수도이전 법안 통과… KIND, 신수도 인프라시장 진출 '개시'
인니 수도이전 법안 통과… KIND, 신수도 인프라시장 진출 '개시'
  • 황순호
  • 승인 2022.01.2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 강화 및 수주기회 확보 적극 추진
지난 18일 인니 국회를 통과한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을 위한 법률'에 따른 수도이전 위치도. 사진=KIND
지난 18일 인니 국회를 통과한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을 위한 법률'에 따른 수도이전 위치도. 본 법안은 인도네시아의 수도를 자카르타에서 칼리만탄 섬에 있는 누산타라로 이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사진=KIND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사장 이강훈, 이하 KIND)가 추진하는 한-인니 간 신수도 개발 협력에 박차를 가한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8일,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을 위한 법률이 인니 국회를 통과했다. 지난 2019년 8월 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이 신수도 부지를 발표한 지 2년 6개월 만이며, 본 법률은 수도변경의 목적, 관리, 수도이전 재원조달 등을 규정하는 44개 조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담부처인 신수도부 신설을 골자로 하고 있다.
KIND는 행복청 주도로 지난해 초 결성된 '인도네시아 수도이전협력 팀코리아'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진출을 돕고 있으며, 기재부 EIPP를 통해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 대상으로 2020년에는 ▷신수도 종합계획 등 4건, 지난해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협력해 ▷신수도 종합계획 심화 ▷숲도시 구상 등 7건의 계획수립·자문을 진행해 왔다.
이와 함께 국토부 K-City Network를 통해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에 ▷신수도 주거단지 타당성분석 등 2건의 계획수립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KIND는 기재부의 ‘경제협력파트너십프로그램’(Economic Innovation Partnership Program, 이하 EIPP)의 총괄기관 중 하나이자, 국토부 스마트시티 중심 해외협력프로그램인 ‘K-City Network’의 운영기관으로서 양국 정부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평을 받았다.
이강훈 KIND 사장은 “이번 법안이 통과되면서 그동안 선제적으로 신수도 계획을 수립하고 제공해 온 우리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될 것”이라며, “KIND는 앞으로도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양국 정부간 협력을 지원하고 인도네시아 신수도 건설과 인프라 구축 관련 우리기업 수주기회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병행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