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 ‘작업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소홀’ 
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 ‘작업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소홀’ 
  • 김덕수
  • 승인 2021.1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안전관리원, 자체 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

 

 

국토안전관리원(박영수 원장)은 지난 10월 14일 경기도 남양주시 공동주택 신축공사장에서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는 작업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및 관리 소홀 등이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이 사고는 타워크레인의 높이를 연장하던 작업 중 철골구조물인 ‘마스트’가 추락하면서 작업자 2명이 함께 추락하여 사망한 경우였다. 
사고 후 관리원은 자체사고조사위원회(이하‘사조위’)를 구성하여 공사 관련 자료 검토, 현장방문 등 2주간의 조사를 벌였다. 
관리원은 설치 및 운영 시 위험도가 높아 추락 등의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타워크레인과 관련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사조위를 운영하고 있다.
사조위의 조사 결과 타워크레인 등 위험 작업 시는 관리책임자가 작업 방법, 안전장치 작동상태 등을 점검하도록 한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타워크레인 설치 전에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인허가기관에 승인을 받도록 한 절차도 무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밖에도 작업자가 안전관리계획서에 의한 작업 방법 및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사실을 비롯해 작업 전 설치장비에 대한 점검 소홀, 안전대걸이 체결 위치 부적정 등도 드러났다. 특히 마스트의 이동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 스토퍼락핀 2개 중 한 개가 
망실되고 나머지 하나도 제대로 체결하지 않아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점도 드러났다. 
사조위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타워크레인 설치 전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승인절차 준수, 작업자를 대상으로 한 작업 방법 및 안전교육, 건설장비의 자재 및 안전장치 점검 등이 철저히 이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수 원장은 “이번 사고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서 발생한 후진국형 사고”라며 “조사 결과를 발주청과 인허가기관 등에 통보하여 유사사고 재발 방지와 안전교육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