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022년… 녹색건축 통해 미래 일자리 창출한다
다가오는 2022년… 녹색건축 통해 미래 일자리 창출한다
  • 황순호
  • 승인 2021.12.2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리모델링·제로에너지건축 본격화… 2022년 일자리 2.5만개 확대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가 22일 제22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녹색건축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NDC 상향안’이 수립되는 등 탄소중립 실현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녹색건축 글로벌 시장도 주요 선진국의 투자 확대로 인해 지속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녹색건축 산업 활성화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난 6월 3일 발표한 ‘녹색건축 활성화 방안’을 분석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는 것이 국토부 측의 설명이다.
이번 방안은 3대 전략과 7개 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공공부문 녹색건축 환경 조성

앞으로 지역 수요, 정책 효과, 주민활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공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지원을 지속 추진한다. 이제까지의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 그린리모델링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건축물 에너지 성능평가 기준 및 체계 정교화 등 사전 준비를 거쳐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의무화 시행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규모를 지속 확대해 노후 공공임대주택 총 18.6만호 그린리모델링을 추진하며,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건축(ZEB)를 오는 2025년부터 4등급, 2030년부터 3등급으로 성능을 상향(세부 적용대상 추후 확정)하고,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가 곤란한 경우에 대비하여 제로에너지건축 대체 인정기준 마련을 검토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업해 다양한 제로에너지건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부처간 협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R&D 및 보조금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 민간부문의 자발적 참여 여건 조성

민간 그린리모델링의 경우, 공사항목 확대, 평가 간소화, 상환기간 연장 등 이자지원 사업의 기준을 완화해 이자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건물별 에너지 성능정보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공개 대상을 확대하고, 데이터베이스(DB) 품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2025년부터 민간건축물(1천㎡ 이상)의 제로에너지건축을 의무화하고, ZEB 인증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국민 편의를 증진한다.
이와 더불어 민간 의무화 이전 조기 참여 유도를 위해 용적률 제한 완화를 확대(15→20%)하고, 공공건축사업 PQ(Pre-qualification,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심사 시 ZEB 인증 실적을 가점사항으로 도입해 건설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녹색건축 관련 일자리 연계

앞으로 건축주·사업자에게 그린리모델링 컨설팅을 지원하고, 사업자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을 시행한다.
그 일환으로 그린리모델링 분야 학사 교육을 지원하고, 관련 사업자와 건축전공 대학생 등을 연결하는 인턴십을 시행하여 그린리모델링 관련 산업 및 청년 일자리를 육성한다.
그 밖에도 ZEB 지식개발, ZEB 전문특화, 미래세대 육성 등 대상별·수준별 맞춤형 전문 교육을 실시하며, 교육생 대상 일자리 수요조사를 반기별로 실시하고, 유관기업에 수료생 홍보 및 추천, 맞춤형 면접 매칭 등을 지원한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이번 방안을 계기로 2022년부터 관련 일자리가 2.5만개로 확대되는 등 녹색건축 일자리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앞으로 녹색건축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나아가 건물부문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