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물순환 실증시험 공동협력 통해 수질개선 나선다
수공, 물순환 실증시험 공동협력 통해 수질개선 나선다
  • 황순호
  • 승인 2021.12.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강천, 맥도강 수질 개선을 위한 공동협력 MOU 체결
2022년 6월까지 수질개선 여부 확인, 향후 수질개선 대책 마련 등 협력 예정
정경윤 수공 부사장과 부산시 강서구청,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들이 '물순환 실증시험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정경윤 수공 부사장과 부산시 강서구청,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들이 '물순환 실증시험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 이하 수공)가 21일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에서 부산시 강서구청,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평강천, 맥도강의 수질 개선을 위한 ‘물순환 실증시험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평강천, 맥도강은 1934년 낙동강하구 삼각주의 저지대 침수방지 및 관개용수 확보 등을 위해 수문을 설치하여 호소 형태의 특성을 가지게 되고, 정체된 흐름과 유역 내 발생하는 오염원 유입 등으로 인해 연평균 수질은 3~4급 수준으로 악화된 상태이다.
이에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은 2015년 2월부터 매주 수요일을 ‘수질개선의 날’로 지정하여, 맥도배수펌프장을 통해 평강천, 맥도강의 물순환을 실시하여 수질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수질개선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앞으로 세 기관은 평강천, 맥도강 일원의 정주 여건 향상과 하구통합 물관리의 완결을 위해서는 평강천, 맥도강 서낙동강(평강천, 맥도강 포함) 수질개선은 중요한 사항이다. 이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는 평강천, 맥도강의 기존 물순환 방식에서 횟수 및 시간을 확대해 수질개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실증시험을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수공은 실증시험 계획수립 주관 및 수질분석 등 물순환 효과 분석을 담당하고, 부산시 강서구청과 한국농어촌공사는 각각 관할 하천 수리시설물의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실증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강천과 맥도강의 지속 가능한 수질개선 대책 마련과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번 실증시험은 오는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추진되며, 약 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각 기관은 협약에 따른 기관 간 업무분장을 통해 내실 있는 실증시험 추진과 실효성 있는 수질개선 후속대책  방향 수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경윤 수공 부사장은 “이번 실증시험은 서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실증시험의 성공적 추진과 서낙동강 유역의 수질개선 청사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