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 탄소중립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 발간
한국부동산원, 탄소중립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 발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12.2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용도별 제로에너지건축물 사례에 대한 설계 정보 수록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국토교통부 주관 ‘제로에너지건축 혁신 전담기구(TF)’의 혁신과제로 추진됐으며, 탄소중립 전환의 인식확산과 제로에너지건축물(ZEB, Zero Energy Building) 의무화 정책에 따른 ZEB 인증수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간됐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이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건축물을 말한다. 

특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를 7개 건축물 용도별로 나눠 에너지자립률 분포 및 인증 등급별 정보(기본·최적·최고등급 등)를 제공한다. 

건축 설계단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사례별 등급정보・단열성능・기계설비・신재생에너지 사양 정보도 수록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건축・설비・신재생 설비 사양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건축사업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제로에너지 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한국부동산원 이부영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사례집을 통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설계 및 인증의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원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녹색건축 문화 정착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