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활성화사업’ 2027년까지 100개소 선정
‘역세권 활성화사업’ 2027년까지 100개소 선정
  • 황순호
  • 승인 2021.12.1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합정역 ▷영등포구 당산역 ▷동작구 이수역 ▷강남구 논현역 새로 선정
비정기 공모→자치구 상시접수 전환 후 두번째 사업지 선정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역세권 활성화사업 현황. 사진=서울시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역세권 활성화사업 현황.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 대상지 4개소를 추가로 선정했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지역→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시설(어린이집, 보건소, 체육시설 등)과 공공임대시설(오피스, 주택)로 확충하는 사업으로, 민간 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신규 사업지는 서울시가 지난 7월 ‘역세권 활성화사업’의 신청 방식을 상시접수로 변경한 이후 두 번째로 선정된 곳들이다. 서울시는 지난 9월 1차로 3개소(▷강북구 삼양사거리역 ▷마포구 공덕역 ▷강동구 둔촌동역)를 선정한 바 있다.
또한 25개 자치구를 통해 상시 접수된 대상지에 대해 정기적(분기별 1회, 필요시 수시)으로 선정위원회를 열어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으며, 다음 선정위원회는 내년 2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매년 20개소 이상 신규 대상지를 선정해 오는 2027년까지 약 100개소에 대한 사업 인허가를 완료한다는(1개소 당 공공시설 2천㎡ 및 주택 200호 공급 예상)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양질의 도심형 주택 2만호와 지역 활성화를 위한 공공시설 20만㎡를 추가 공급한다는 것이 서울시 측의 설명이다.
이번에 선정된 신규 사업지 4곳은 ▷마포구 합정역 ▷영등포구 당산역 ▷동작구 이수역 ▷강남구 논현역 주변으로, 4곳 모두 모두 역사가 신설되어 대응이 필요하거나 상업․업무기능 강화 및 가로 활성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첫째, 합정역 주변(부지면적 2,335㎡)은 여의도, 마포, 용산 등 업무요충지를 연결하는 2호선·6호선이 교차하는 지역으로서 민간기업 입주를 위한 업무시설을 확충한다. 공공기여시설로서 청년창업지원시설을 조성해 입주기업과 연계한 멘토링 클래스를 운영하고 지역에 필요한 공공체육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둘째, 당산역 주변(부지면적 3,299㎡)은 영등포·여의도 도심과 연접한 지역으로 2·9호선 환승 역세권이자 서남권 및 경기 서북부 광역버스 노선이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당산역 일대 노후·저이용 부지를 개발하여 양호한 도심형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공유오피스 및 도서관 등 지역필요시설을 확충해 가로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셋째, 이수역 주변(부지면적 2,560㎡)은 4·7호선 환승 역세권이자 동작대로에 접한 지역으로 청년·신혼부부 등 실수요계층을 위한 소형주택을 공급한다. 또한 인접 대학과 연계하여 창업지원시설을 운영하고,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난을 해소할 계획이다.
넷째, 논현역 주변(부지면적 2,307㎡)은 중심지 체계상 강남도심에 해당하고 ΄22년 1월 신분당선 개통이 예정된 지역으로, 특히 학동로 논현 가구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구·인테리어 특화산업 역량을 강화하는 공공지원시설을 조성하고 지역에 필요한 특화산업 도서관과 주민 휴게공간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각 사업지의 민간 사업주체가 제시한 계획안에 따르면, 4개 역세권에 총 618세대의 신규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용적률 상향을 통한 공공기여분으로 3~4인 가구 등 다양한 주거수요에 대응하는 ‘장기전세주택’ 100세대를 공급한다. 이 밖에도 ▷공공임대산업시설 4,110㎡ ▷지역필요시설 5,588㎡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설이 확충될 예정이다. 
‘역세권 활성화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25개 자치구를 통해 상시 신청·접수할 수 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역세권 활성화사업’으로 검색 후 사업 운영기준과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구청에 제출하면 된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통해 역세권에 각종 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시민들이 실질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함께 주택공급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지역의 상업지역 지정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