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차 에너지위원회 개최
제24차 에너지위원회 개최
  • 황순호
  • 승인 2021.12.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혁신전략, 에너지효율 혁신 및 소비행태 개선방안 등 논의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이 6일 한국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4차 에너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이 6일 한국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4차 에너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관계부처 합동 탄소중립 주간을 맞아 6일 한국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제24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했다.
본 회의에서는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에너지효율 혁신 및 소비행태 개선방안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 등 총 4개 안건을 상정, 논의했다.

■ 산업부문 에너지 효율관리 혁신

산자부는 국내 에너지소비의 약 60%를 차지하는 산업부문의 에너지 효율혁신을 위하여 에너지 다소비사업장(연 2,000TOE 이상 사용) 대상 효율관리를 강화하고, 세제‧금융, 실증R&D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다소비사업장 대상 에너지효율(원단위) 개선목표를 제시하고, 실적을 평가‧관리하는 ’에너지효율 목표관리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목표를 달성한 우수사업장에는 ESG 환경부문 평가에서 우대, 정부융자 우선지원 등을 추진하고, 달성하지 못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개선권고 등을 통해 효율개선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2022년부터는 인센티브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우선 시행하고, 시행결과를 토대로 제도를 보완하여 ‘24년부터 본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본사업 시행시 연간 1.8백만TOE(11TWh) 수준의 에너지절감이 예상되며, 이는 보령화력(500MW) 약 4기의 연간 발전량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산자부 측은 설명했다.
또한 에너지효율 향상 등 저탄소 기술을 신성장‧원천기술 세제지원 대상에 추가하고, 신재생 대상 녹색보증을 에너지효율 투자분야로 확대하는 등 기업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국민 에너지 소비절감 및 소비행태 변화 유도

또한 산자부는 국민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인식 제고와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국민참여형 에너지절감 프로그램을 발굴‧확산하고, 커뮤니티 단위 에너지 절약시설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주변 아파트단지‧가구 등과 전기절약 수준을 경쟁하며 절감수준에 따라 캐쉬백을 받는 ’에너지캐시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 1월부터 세종‧진천‧나주 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아파트, 마을, 학교 등 커뮤니티 단위로 에너지절약시설 설치‧활용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개별설비 지원에 더해 커뮤니티 단위 설비의 제어 및 최적화를 위한 Community-EMS의 실증 및 보급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 고효율‧저탄소 기기 보급‧확산

이와 더불어 에너지소비 기기 효율관리제도 개편을 통해 형광등 등 저효율기기를 단계적으로 시장에서 퇴출해 나가고, 소비효율 등급제 대상 품목 확대를 통해 소비전력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LED에 비해 광효율이 절반 이하인 형광등의 최저효율기준을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상향, 2028년 이후 신규로 제작하거나 수입한 형광등의 시장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전동기(IE3 → IE4급 상향), 보일러(기름, 가스 등) 등 공통기자재도 연구용역을 거쳐 저효율제품의 단계적 퇴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 밖에도 식기세척기, 이동식에어콘, 복합기 등 널리 보급되고 있고 에너지절감이 유망한 품목을 의무제도인 효율등급제에 포함하여 소비전력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단계적으로 ’대기전력저감 프로그램‘과 ’고효율기자재인증제‘에 있는 품목의 이관 및 신규 추가를 추진하고, 효율등급기준 조정시 3년, 6년 후의 중장기 기준을 예고하는 ’등급기준 예고제‘를 도입해 기업의 선제적 R&D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도입

한편, 한전,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공급자에게 에너지 효율향상 목표를 부여하는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에너지공급자는 목표달성을 위해 일반국민, 기업 등 소비자에게 절감효과가 우수한 고효율 설비‧시스템 등의 설치를 지원하며, 2022년에 법적 기반 마련 후 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산자부는 단계적으로 의무목표를 상향해 나갈 예정이며, 전기 기준 오는 2030년까지 누적으로 29.1TWh 수준의 절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는 보령화력(500MW) 약 11기의 연간 발전량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산자부 측은 설명했다.

박기영 산자부 2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탄소중립은 우리 산업과 에너지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며,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NDC 등 탄소중립 추진의 방향과 목표가 확정된 만큼, 이제는 정부 및 산업계, 국민 모두가 함께 이행하고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