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개최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개최
  • 황순호
  • 승인 2021.12.0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용산 미군기지 터 개발 방향 모색
용산정비창 부지에 국제업무기구 조성 목표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지난 3일, 국민의힘 권영세 국회의원이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본 토론회는 최근 이루어진 구 용산 미군기지 반환을 통해 용산 개발이 활기를 띠면서 그 방향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를 모색하고자 개최됐다.
먼저 민승현 서울연구원 도시공간연구실 연구위원이 일본 도쿄도의 시오도메(汐留) 지구 개발 사례를 거론하며 이에 대한 시사점을 발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94년부터 2011년까지 시오도메 지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부지를 11개 블록으로 나누었으며, 각 블록별 대표들의 협의회를 구성해 이들의 의결에 따라 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해당 구역 내 기업들에게 세제 및 금융지원 등을 실시해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다. 
민 연구위원은 “이번 용산 개발에 서울,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제 도시 경쟁력 강화가 달려 있으며, 이는 용산정비창 개발을 어떻게 계획하고 추진할 것인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일본 도쿄도의 국제전략총합특구 계획 등을 참고해 우리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역설했다.
최민성 한국도시부동산학회 부회장은 미국과 유럽 등의 도심 복합개발 사례에 주목했다.
미국 뉴욕시는 세계 최고밀도 개발사업 중 하나인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에서 민간 개발업체들에게 적극적인 세금 감면 혜택을 부여해 사업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를 높이는 한편, 지하철 7번 노선을 연장해 종착역을 단지 내에 설치함으로써 지구 전체가 지하철역으로부터 도보 10분 거리에 닿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허드슨 공원과 그 산책로를 개발하면서 파머스 마켓 및 야외 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열어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했다.
그 밖에도 최 부회장은 민간 투자 유치를 위해 규제 개선 및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 영국 런던의 도크랜드 개발사업, 모든 생활권이 15분 이내로 연결되도록 도시를 개발하는 프랑스 파리의 ‘15분 도시’ 등 고밀도 복합개발 사례들을 소개하며 “도심을 고밀도 복합 개발함으로써 녹지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이를 시민들을 위한 공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토론회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토론회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이명훈 한국도시부동산학회장을 좌장으로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교수 ▷강정철 코레일 용산사업단 총괄처장 ▷오천진 용산구의원 ▷이주일 서울연구원 도시공간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오장환 서울시 도시계획국 전략계획과장 등이 의견을 피력했다.
심교언 교수는 “용산 지역을 잘 개발한다면 약 36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총 67조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며, “용산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함으로써 향후 용산이 유라시아 대륙의 경제 요충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오천진 의원은 “용산 개발의 성공을 위해서는 공공녹지 확보 등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개발 방안을 수립해야 하며, 중앙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주장했으며, 오장환 과장은 “서울시의 건축 담당자로서 용산 개발 사업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민‧관이 역할을 분담해 환경 중심의 공사, 기반 시설의 확충에 주력한다면 직주근접을 실현할 수 있는 복합개발 또한 어려운 일이 아니다, 서울시 또한 오늘 소개된 일본과 미국의 도시재생 사례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해 용산 개발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철 처장은 “개발 사업 시행자로서 ‘사업성 확보’와 ‘계획의 조속한 시행’이 사업의 성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으며, 이주일 연구위원은 “일본과 미국은 보도(步道) 공원 등 ‘퍼블릭 스페이스’를 확보하는 등 입주자들의 편의성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주력했다, 용산 개발사업 또한 역사적‧지리적‧문화적 이점을 살려냄으로써 서울이 지향하는 패러다임이 잘 드러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개회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용산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개회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국건설신문

권영세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용산은 서울 도심에서 유일하게 대규모 개발이 가능한 지역이며, 주택 건설 위주의 근시안적 개발 추진은 주민들과 지자체의 갈등만 유발할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앞으로 용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함으로써 70년 이상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피해를 감수해 온 용산구 주민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