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로 환경 지킨다
코오롱,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로 환경 지킨다
  • 김덕수
  • 승인 2021.12.0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평 왕복 운동을 적용한 무송풍 방식 구리하수처리장 도입
○ 전력·온실가스 배출량 80% 이상 절감 기대
○ 하수 처리 수질도 기존 방식 이상의 효과

 

코오롱글로벌(대표이사 사장 윤창운)이 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소요 전력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나선다. 
코오롱글로벌은 2일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무송풍 방식)을 구리하수처리장에 적용해 기존 송풍 방식보다 소요 전력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80% 이상 절감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은 수평 왕복 운동을 적용한 무송풍 방식으로 막의 여과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세정 과정에 적용하는 기술이다. 
기존 송풍기를 틀어 세정하는 송풍 방식과 달리 무송풍 방식은 기차바퀴처럼 모터 회전축에 크랭크를 걸어 구동 시 분리막의 수평왕복을 통해 세정을 하는 원리다. 
모터를 구동하는 전력이 송풍전력 대비 20% 수준으로, 온실가스도 소요전력량과 비례한 80%가 저감된다. 
코오롱글로벌은 지난 10월 구리하수처리장 내 저에너지 분리막 장치를 설치하는 공사(1계열 대상 처리용량 6,250m3/일)를 완료하고, 시운전을 진행을 통해 효과를 확인했다. 
전력량은 일평균 1.3MWh, 연간 475.5MWh의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향후 구리하수처리장 분리막 시설 전체 계열에 적용 시 처리용량에 비례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수 처리수의 수질도 친수용수 수질기준(BOD 3 mg/L 이하, T-N 5 mg/L 이하, T-P 0.1 mg/L 이하 등) 전 항목을 만족해 기존 분리막 공법과 비교해 동등 이상의 효과를 보였다.
코오롱글로벌은 본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에 대해 자회사인 테크비전과 공동으로 지난해 10월에는 환경부 환경신기술(인증 제 579호/검증 제 244호)을, 올해 1월에는 녹색기술인증(제 GT-21-01035호)을 획득했다. 
구리시는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로 환경부 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사업 공모를 신청해 국비 지원금을 확보했다. 또 기존 방식(송풍 방식)에서 사용되는 산기관(공기 공급 장치)을 배제해, 산기관 폐색에 의한 분리막 오염 및 손상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여 운영의 안정성과 내구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당사가 개발한 저에너지 분리막 기술의 구리하수처리장 적용을 통해 대용량 하·폐수 처리시설에도 도입 가능하고 운영비 절감과 안정성 측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술임을 확인했다”면서 “향후 국내 하폐수처리장 시장에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해외에서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로서 가능성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코오롱글로벌은 수처리 분야의 핵심기술로서 KIAMS, I3 System 등 분리막 공법을 자체 개발하여 사업에 활용해왔다. 
향후에는 주공법으로서 본 저에너지 분리막 기술을 도입하여 신규 처리장 건설 및 시설 현대화 등 국내 수처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리고 자회사인 테크비전을 중심으로 공법 제안이나 분리막 교체 사업 등 중소규모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저에너지 분리막 수처리 기술이 적용된 현장은 ‘함평 해보 공공하수처리장’, ‘무안 청계 하수처리장’,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 폐수처리장’, ‘코오롱글로텍 구미공장 폐수 재활용시스템’ 등 4곳이다. 이번 구리하수처리장은 5번째 적용 사례로 대용량 하수처리장으로는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