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의원,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명품둘레길 조성사업 착공”
김도읍 의원,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명품둘레길 조성사업 착공”
  • 황순호
  • 승인 2021.11.3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2월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8억원 확보
신호동 주민 숙원이던 인공 철새서식지 개방 및 둘레길 조성 착수
김도읍 국회의원.
김도읍 국회의원.

20년 이상 외부와 단절돼 있던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가 친환경 생태 관광자원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김도읍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이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명품둘레길 조성공사 착공계가 30일 제출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시됐다고 밝혔다.
신호철새인공서식지는 지난 1995년 신호지방산업단지 조성 시 국가지정 문화재현상변경 허가승인 조건부로 조성(1997년)됐으며, 이후 육군 제6339부대가 해안 경계 군사작전지역으로 관리하며 주민들의 출입이 제한된 바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2016년부터 신호동 주민들의 산책로 개방 요구에 따라 국방부, 문화재청 등과 오랜 협의를 통해 국방부가 과학화 감시장비(TOD 등)를 설치하는 조건으로 지난 2020년 6월 철새서식지 개방을 이끌어 냈고, 같은 해 12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8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인공철새서식지 명품둘레길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명품둘레길 조성사업은 인공철새서식지 내에 총 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5km의 둘레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 내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김 의원은 “20년 넘게 외부로부터 보호되어 온 천혜의 자원인 인공철새서식지를 주민들에게 돌려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인공철새서식지를 자연 그대로의 생태환경을 즐길 수 있는 치유 공간으로 조성, 지역가치 상승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현장사진. 사진=김도읍 국회의원실
신호동 인공철새서식지 현장사진. 사진=김도읍 국회의원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