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6개 공공기관장 ‘중대재해예방대책 수립’ 집중 점검
국토부・6개 공공기관장 ‘중대재해예방대책 수립’ 집중 점검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1.11.2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 분야 관련사항 가이드라인 형태로 구체화 예정
국토부 1차관 중심 전담회의체 구성, 안전문화 확산

 

국토교통부는 내년 1월 시행을 앞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해 주요 공공기관의 중대재해 예방 준비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전담회의체를 구성하고 24일 회의를 가졌다. 

참여기관은 인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LH・도로공사・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 등 6개 기관이다. 

지난해 4월 물류창고 건설현장 화재사고 등 산업재해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 시민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 1월 제정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사업장이나 공중이용시설, 공중교통수단 등을 운영하는 기업 또는 기관의 경영책임자에게 안전·보건 확보의무를 부과하는 법이다.  

중대재해처벌법 법률 제정부처는 법무부・환경부・고용부・산업부・국토부・공정위로 주요 관계부처는 법이 현장에서 원활히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가이드라인 마련 중이다.  

법 제정 이후 국토부는 1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전담회의체를 구성해 4차례 중대재해 예방방안을 논의했으며, 이번 회의에는 유관기관도 법령의 의무사항 이행에 보다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해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주요 공공기관 기관장도 함께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점검회의를 통해 국민들이 교통 인프라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중대시민재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기관별 안전관리체계 구축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특히 각 기관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안전·보건 전문인력 배치 등 기관별 주요 의무사항 이행현황도 함께 점검해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 중대재해처벌법과 시행령(2021. 10.5 공포)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 분야 관련 사항을 가이드라인 형태로 구체화할 예정이다. 

시외버스 운송사업자, 지자체 도시철도 공사 등 공중교통수단 및 공중이용시설을 운영하는 기관의 경영책임자가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문별 해설, 중대재해 가상사례 등을 제시해 법 시행 초기에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점검결과를 토대로 중대재해 예방대응 모범사례를 발굴해 ‘국토교통 분야 중대시민재해 예방 가이드라인’ 보완을 거쳐 연내 배포할 계획이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도로・철도・항공 등 일반 국민이 널리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기반시설(인프라)의 안전을 총괄하는 국토부와 공공기관이 중대재해처벌법 취지 구현에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대재해법 시행을 계기로 국민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모두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뜻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12월 20일 평택에서 발생한 물류센터 신축현장 구조물 붕괴 및 추락사고 현장 모습.
지난해 12월 20일 평택에서 발생한 물류센터 신축현장 구조물 붕괴 및 추락사고 현장 모습.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