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청정수소경제로 선도국가 도약 '약속'
김부겸 총리, 청정수소경제로 선도국가 도약 '약속'
  • 황순호
  • 승인 2021.11.26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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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선도국가 비전’ 제시에 이어 청정수소경제 확산 및 가속화 방안 논의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이정표.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이정표.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해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이번 위원회에서는 최근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 실현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 청정수소경제 확산과 가속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국내 수소차 누적 1.8만대, 2018년 대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2배 성장, 43조원의 민간 대규모 투자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라고 수소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민간 투자에 발맞춰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비롯한 총 5개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산자부)

산자부가 수립한 본 계획은 올해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총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하고,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한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해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톤, 2050년까지 200만톤까지 생산할 계획이며,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이 본 계획의 핵심이다.
또한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며,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하고 수소차 생산능력의 대폭 확충(2050년 526만대)과 함께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제고하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산업 부문에서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해 나갈 것이며,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환경부)

환경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며,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차 보급 초기단계에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거점지역 중심으로 충전소 구축을 지원하고, 수소차 보급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민간주도로 충전소 확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계획을 통해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등 수도권과 광역시, 고속도로, 교통물류거점 충전소를 조속히 확대하고, 기존 에너지 인프라(주유소‧LPG충전소 등) 전환과 사업용 차량(버스‧화물차 등)의 수소차 전환을 위한 수소복합충전소, 화물차용 수소 충전소 등 대용량 수소 충전인프라 확충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수소항만 조성 방안 (해수부)

해수부는 2040년까지 수소 생산‧물류‧소비 생태계를 갖춘 14개 수소항만 구축을 목표로, 울산, 광양, 부산, 평택‧당진, 군산 등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수소항만 선도사업을 추진해 항만 내 선박, 하역 장비 등을 수소 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하고, 수소생산, 물류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항만 특별구역 지정,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추진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 (해수부)

또한 파력·풍력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실증을 통해 국내 수소생산을 확대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하며, 2040년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 차지를 목표로 삼고 국내 어업과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해상풍력 발전 방안 등을 고려해 ▷연안(고정식) 수소생산 실증 ▷외해(부유식) 원천기술 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 (중기부)

중기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여 수소 신기술 실증과 선제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친환경 모빌리티(울산), 액화수소 산업(강원), 암모니아(부산)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정책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및 관계자들이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한편, 김 총리는 위원회 사전행사로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 협약식’과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에 참석, 수소경제 확산에서의 민간의 역할을 강조하고 참석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블루수소 생산기지 사업을 통해 중부발전과 SK에코플랜트는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오는 2025년까지 연 25만톤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를 포함한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보령시‧충남도가 신속 인허가 등을 적극 지원키로 약속했다. 
이와 더불어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을 통해 수소충전소 전문 기업인 하이넷(Hynet), 코하이젠(Kohygen)과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가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 수소차 보급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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